여러가지 건강진단 설명

분류  

효소와 pH, 온도, 기질 및 조효소의 농도, 저해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443

효소와 pH, 온도, 기질 및 조효소의 농도, 저해제

〔효소와 pH〕

효소마다 최적 pH가 있고, 최적 pH에서 최대 활성을 나타낸다.
최적 pH는 효소에 따라서 다르지만, 측정 방법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최적 pH는 buffer의 종류나 농도, 조효소의 첨가 염의 농도 기타 요인들의 조절로 다소 달라질 수도 있다.


〔온도〕

효소의 촉매 반응속도는 온도에 많이 좌우된다.
일반적으로 10°C 와 30°C사이에서 10°C 상승마다 1.4∼2.0배의 인수만큼 활성이 증가한다. 그래서 1°C의 변화가 4∼10%의 활성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효소 활성을 측정할 때는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비활성화는 30∼40°C에서 시작되는데, 60°C에서도 괜찮은 효소가 있지만 이건 예외다.
그래서 효소활성측정은 30°C 이상은 좋지 않다.

활성이 아주 낮은 혈청 효소나 조직편의 효소활성을 측정할 때는 37°C에서 한다.


〔기질 및 조효소의 농도〕

기질과 조효소의 농도가 어떤 범위 이하로 떨어지면 효소활성에 영향을 준다.
기질농도가 아주 낮을 때는 적은 농도의 변화도 효소활성에는 큰 차이를 가져온다.
그러나 같은 농도의 변화가 원래 높은 농도의 기질에서 일어났을 때는 효소활성에 별 차이가 없다.

기질과 조효소의 농도는 충분히 높은 것이 이상적이다.
이런 충분한 농도를 효소의 기질포화substrate saturation 또는 조효소포화coenzyme saturation 등으로 부른다.


〔저해제〕

저해제는 효소활성을 감소시키며, 효소활성을 완전히 저지할 수도 있다.
저해제는 내인성으로 또는 외인성으로 존재할 수 있다.

효소 저해제는 생화학적으로 또는 효소 분자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① 경쟁적 기질 유사성 저해제
기질 유사성 저해제(I)의 화학구조는 일반적으로 기질(S)의 구조와 매우 비슷해서 효소와 가역적으로 결합하여 ES 대신 효소-저해제(EI)를 형성한다.
기질과 이 형태의 저해제가 다같이 존재할 때 그들은 효소 표면의 동일한 결합 부위를 차지하려 경쟁한다.

② 가역적인 비경쟁적 저해제
기질과 저해제 사이에 경쟁은 일어나지 않으나 저해제는 보통 기질과의 구조상 유사성을 거의 지니지 않으며 효소의 다른 부위와 결합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저해제와 기질은 각기 다른 부위에서 결합할 수 있으므로 EI 및 EIS 복합물의 형성이 가능하다.
EIS 는 ES보다 더 느리게 생성물을 형성하도록 분해될 수 있으므로 반응은 지연되지만 정지되지는 않는다.

③ 비가역적 비경쟁적 저해제

Iodoacetamide, 중금속 이온 (Ag+, Hg++), 산화제 등 효소의 "독소"가 효소 활성을 감소시킨다. 효소 저해제를 사용하는 것은 효소에 화합물에 대해서 또 한가지 반응 기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는데 있다.

조직내에서와 혈청내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저해제가 실제 시험관내 효소 측정에 영향을 줄 정도의 농도는 아니지만, 요중에는 어떤 효소에 대해서는 영향을 주는 저해제를 가지고 있다.

인산화효소phosphatase에 대한 인산phosphate과 과산화효소peroxidase에 대한 ascorbic acid(vitamin C)와 요산은 투석능 저해제이다.
요중 효소특정은 요를 미리 투석한 후에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몇몇 항응고제도 효소 반응을 저해한다.
측정혼합액에 섞여 들어가는 저해제도 있는데 여기에는 초자기구세척에 사용한 계면활성제 detergent 와 NADH와 NADPH용액에서 생긴 저해제가 있다. 그러므로 조효소 용액은 항상 새로 조제해서 사용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