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상하부 뇌하수체전엽 호르몬

분류  

뇌하수체 전엽 기능항진으로 인한 질환들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897

뇌하수체 전엽 질환-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



뇌하수체 전엽에서는 일곱 가지 호르몬이 분비된다.

 

성장호르몬(somatotropin, STH, GH),

젖샘자극호르몬(prolactin, PRL, LTH),

황체형성호르몬(Lutropin, LH, ICSH),

난포자극호르몬(Follotropin, FSH),

갑상선 자극호르몬(Thyrotropin, TSH),

부신피질 자극호르몬(Corticotropin, ACTH),

베타 라이포트로핀(β-LPH)

 

뇌하수체 전엽 질환은 뇌하수체 또는 그 상부 중추인 시상하부에 병변이 있을 때 생기며 이러한 일곱 가지의 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생긴다.

 

뇌하수체 기능이 저하증과는 반대로 과다해지므로 성장호르몬 분비 이상시에는 말단비대증과 거인증,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이상시에는 쿠싱씨 병, 프로락틴 분비종양시에는 유즙분비증후군 등이 있다.


성장호르몬 분비가 과잉이 되면 뼈와 연조직의 과성장이 일어나고 성인에게서는 말단비대증으로, 소아에게서는 거인증으로 나타난다. 뇌하수체 선종이 있을 경우 생길 수 있으므로 종양의 수술적 제거가 가장 좋은 방법이나 어렵고 약물요법만으로 정상치를 유지하기는 어려우나 도파민 길항제를 쓴다(bromocriptine, lisuride 등) 증상은 손발이 비대해지고 얼굴모양이 변하며 안면피부가 거칠고 코, 입술, 혀가 비대되어 있고 하악돌출, 발한, 생리불순, 관절염, 요통, 시야변화가 나타난다. 당대사에 이상이 있고 고칼슘요증, 혈청중 인이 증가해 있다. somatostatin은 성장호르몬 억제호르몬으로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것으로 이것의 투여는 효과가 도파민 길항제보다 크다고 보고되고 있다.


부신피질 자극호르몬 분비 종양으로 인한 쿠싱 증후군은 월상안(moon face), buffalo hump, 체간비만증, 안면 다혈증, 여드름, 조모증, 무월경, 성기능감퇴, 어린이의 성장중지, 골다공증,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 결석증 등을 보이는 질환이다. 역시 뇌하수체 선종이 있을 경우 생기므로 선종절제술이 최상의 방법이고 뇌하수체 분비호르몬 억제제인 cyproheptadine(serotonin 억제제.시상하부에서 CRH의 유리를 전달하는 신경물질인 serotinin의 길항제이다), valporate sodium, bromocriptine(도파민 길항제) 등을 보조적으로 사용한다.


프로락틴 종양이 있으면 이 호르몬이 과잉 분비되어 여성의 유루증, 무월경, 불임을, 남성의 성욕감퇴와 발기부전을, 남녀 공통으로 두통과 시야결손이 나타난다. 선종이 작고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치료하지 않아도 좋으나 증상이 심하면 도파민길항제인 bromocriptine을 사용하며, 선종이 크면 절제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