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기생충 이야기

분류  

221기생충: 요충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7306

요충


요충은 맹장, 충수, 결장에서 기생하며 바깥으로 배출된 충란은 이미 자충(larvae)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감염력을 갖는다. 충란은 입으로 섭취되어 소장에서 부화하고 맹장, 결장 등에 이르러 성충으로 성장 기생하며 성숙된 암놈은 약 11,000개의 충란을 가지고 있다.

암컷은 산란기가 되어 자궁속에 충란이 차면 야간이행하여 숙주가 잠자는 동안 서서히 항문주위로 기어 나와서 산란한다. 드문 일이지만 항문주위, 회음부 등에서 산란된 충란이 부화하여 직접 상행한 후 재감염되는 retrofection도 가능하다. 감염 후 성충이 되기까지 14~15일 걸리고, 성충의 수명은 30일 정도이다. 사람은 요충의 유일한 숙주이다.

충란은 55μ×22μ의 크기로, 작은 감씨 모양으로 한 면은 평평하고 한 면은 뾰죽한 모양을 가진다. 난각은 2층으로 외층은 chitin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충란내에는 이미 유충이 포함되어 있다.

성충의 크기와 형태는 암컷은 8∼13㎜×0.3∼0.5㎜, 수컷은 2∼5㎜×0.1∼0.2㎜.

희고 가는 충체로 암컷은 꼬리가 뾰족하고, 수컷은 꼬리가 말려져 있다. 수컷은 1개의 고환과 1개의 교미침, 암컷의 음문(vagina)은 체전방(體前方) 1/3 부위에 위치한다.

증상

충체가 산란하기 위해 항문부근을 돌아다니므로 항문주위, 회음부 등에 심한 가려움증을 느낀다. 이로 인하여 항문주위가 빨개지고, 종창을 일으키고 2차적인 세균감염을 유발하기까지 한다.

어린아이에서는 수면장애, 식욕감소, 불쾌감, 신경과민과 발작까지도 초래하고, 위장장애로는 복통, 구역, 구토, 설사와 직장부에 괴양이나 만성 충수돌기염의 원인이 된다. 학력의 저하와 성격이상의 원인이 된다.

 


진단

진단은 보통 분변중에서 요충란을 발견하기 어려우므로 항문주위에 붙어있는 충란을 채취하여 검사 - Graham의 scotch tape anal swab method 법을 이용한다. 단 1회의 도말검사의 결과로는 요충 감염여부의 판정에 어려움이 많다. 최소한 4회까지는 반복검사해야 한다.


항문도말검사 때에 요충란 검출률을 높이기 위한 조건.

1. 목욕하기 전에 한다.
2. 아침에(가능한) 검사한다.
3. 대변을 보기 전에 한다.
4. 항문주위를 될 수 있는대로 넓게 도말.
5. 일자를 달리하여 3∼4회 연속 도말.


치료

Piperazine hexahydrate가 가장 유효하며 pyrvinium pamoate, pyrantel pamoate, mebendazole 등이 사용되고 있다. Thyazine 유도체로서 대표적인 spirazine HCl은 현재 시험중에 있다. 요충의 구제를 위해서는 재감염 방지를 위한 가족 전원의 집단 구충 및 환경정화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