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균 곰팡이 이야기

분류  

311곰팡이: 블라스토마이세스병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7471
【 블라스토마이세스병(분아진균증) 】


Blastomyces dermatitidis ; 실온에서 백색 또는 황갈색 사상균으로, 숙주 내 또는 섭씨 37°에서는 출아하는 둥근 효모상 세포로 자라는 이상성(dimorphic) 진균으로 모양과 이상성(dimorphism) 그리고 사상균 형태의 균사에서 생산되는 작은 포자(spore)의 모양에 의해 확인한다.

호발 연령 ; 20세에서 69세.
남여 비 ; 10 : 1
호발지역 ; 대부분 미국의 남동부. 중부, 중부 아틀란타 지역에서 일어나고, 가끔 미국의 다른 나머지 지역과 카나다에서도 발생한다.

감염
; 흙, 부패한 식물 또는 썩은 나무에서 생긴 진균을 흡입하므로 얻게 된다.
몇몇 집단 환자 발생(case clusters)은 수로를 따라 나무가 무성한 지역에서 휴양 활동을 하는 동안에 일어난다.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지 않는다.

초기 패 감염 ; 자연 치유되거나 만성화된다.
만성 때 ; 폐의 다른 부위로 확산, 공동 형성 혹은 기관지 내 병소 형성.

감염은 피부, 피하조직, 골, 전립선, 부고환, 코, 입 또는 후두의 점막 등으로 혈행성 확산이 일어난다. 드물게는 뇌. 뇌막, 간, 임파선 혹은 비장으로 퍼진다.

가성 상피종성 비후(pseu-doepitheliomatous hyperplasia)은 편평 세포암종으로 오진될 수 있다.

〔 임상 소견 〕

거의 대부분에서 아주 서서히 증세가 시작되고, 만성적인 진행성 경과를 밟는다. 열, 기침, 체중감소, 권태, 피부 병변, 흉통 등이 흔한 증세이다.
소수에서 급성 자기 제어성 폐렴이 온다.
열, 습성 기침, 근육통, 쇠약감 등이 보통 한 달 내에 소실된다.
폐 침윤 ; B. dermatitidis가 객담에서 사라질 때 천천히 깨끗해진다.

피부 병변
; 노출부위에 잘 생기고, 여드름, 사마귀ㅔ, 상의가피성 병변이나 궤양성 병변까지 수주간에 걸쳐 커진다. 통증과 국소적 림프절병은 드물다.
점막 병변들은 편평 세포암종과 닮았다.

흥부 엑스선 소견
;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폐렴성 또는 결절성 침윤과 같은 비정상소견을 보인다(2/3).
석회화 폐문선병증대량 늑막 삼출은 드물다.

골 병변
; 골 용해성 병변은 거의 어떤 뼈에도 일어나며, 냉 농양이나 배농관(draining sinus)으로 나타난다.
근접 관절로 퍼져나가는 것은 무통성 부종, 통증 운동 제한 등을 야기시킨다.

전립선과 부고환의 병변은 임상적으로 결핵과 유사하다.

〔 진단 〕
객담, 농 또는 뇨의 배양에서 진균을 증명한다.

〔 치료 〕
정맥용 amphotericin B
; 급속히 진행되는 감염, 심한 질병, 또는 뇌막염의 치료에 가장 좋은 선택 약제이다.
피부와 비공동성 폐병변들은 8∼10 주간 치료한다. 성인의 총양은 약 2 g이다.
공동성 폐질환이나 폐와 피부를 넘어선 감염 ; 약 10∼12 주간 2.5 g 혹은 그 이상 치료한다.

Ketoconazole
; 초기 성인 투여량은 하루 한 번 400 mg
치료 효과가 불충분하면 한 달 후에 하루 600∼800 mg으로 증량한다.

Itraconazole
; 하루 한 번이나 두 번 200 mg 복용
6∼12 개월간 계속한다.
적절히 치료한 환자에서 사망율은 15% 혹은 그 이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