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균 곰팡이 이야기

분류  

431곰팡이: 뮤코르 진균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144
【 뮤코르 진균증(MUCORMYCOSIS) 】


Rhizopus, Rhizomucor, Cunninghamella종들이 가장 흔한 뮤코르 진균증의 원인이다.
Apophysomyces. Saksenaea. Mucor, Absidia 같은 종들도 때로는 뮤코르 진균증을 일으킨다.
6∼50μm의 직경을 가지면서 격벽(Septate)이 거의 없는 균사를 갖는다.
Rhizopus와 Rhizomucor종들은 도처에 존재하며, 부패하는 식물, 거름, 고당(high sugar) 함유 음식 등에 나타난다.

부비동이나 코에서 시작하는 뮤코르 진균증은 당뇨병 조절이 잘 안 되는 환자들에게서 잘 일어난다.
장기 이식, 혈액학적 악성 질환 또는 장기적으로 deferoxamine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서 동(sinus)이나 폐의 뮤코르 진균증이 발병하기 쉽다.

위장관의 뮤코르진균증은 뇨독증, 심한 영양 실조, 설사 질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조건에서 일어난다. 감염은 자연으로부터 얻게 되고 사람에서 사람으로 옮겨지지는 않는다.
뮤코르 진균증의 모든 형태에서 균사에 의한 혈관 침습은 뚜렷하다.
경색 또는 출혈성 괴사는 주된 조직학적 소견이다.

〔임상 소견〕

열, 둔한 동(sinus)의 통증, 때로 비충혈 혹은 묽은 혈성의 콧물 증세가 있다가 2-3 일 후에는 복시, 체온 증가, 감각 둔화가 나타난다. 편측 안구 운동의 전반적인 저하, 결막 부종. 안구 돌출을 보인다. 안구나 안동맥의 진균 침입은 실명에 이른다.

침범 당한 측면의 비갑개들은 거므스름한 적색을 띠거나 괴사가 있다. 선명하게 윤곽을 보이는 괴사부위는 엄격히 중앙선을 넘지 않으면서 경구개 내에 나타난다.

혼수 ; 전두엽의 직접 침입 때문에 온다.
초기 증세는 세균성 부비동염과 같다.
감각의 혼탁(clouding)은 당뇨병성 산증 때문일 수 있다.
치료하지 않으면 수일에서 수주 안에 사망한다

폐 ; 고열과 독성을 동반하는 심한 진행성 폐렴이다. 커다란 침윤의 괴사 중심부는 공동을 형성할 수 있다. 혈행성 전파는 폐의 다른 부위뿐만 아니라 뇌와 다른 기관으로도 흔히 일어난다. 2 주 이상 생존은 드물다.

위장관 ; 천공되기 쉬운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궤양으로 나타난다. 혈행성 파종은 위장관, 폐 또는 부비동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다.

〔 진단 〕

생검과 조직학적 절편
배양 ; 꼭 시도해야 한다.
습식 도말
혈액과 뇌척수액의 배양 ; 음성이다.
객담의 도말과 배양 ; 폐 병소의 공동 형성 동안에 양성일 수 있다.

〔 치료 〕

당뇨병 조절과 면역 억제제들의 감량
두개 안면 병소의 광범위한 데브리망은 매우 중요하다.
안와 내용 제거술이 요구될 수 있다.
정맥용 amphotericin B ; 두개 안면 뮤코르 진균증 치료에 확실한 가치가 있다.
허용할 수 있는 최대 용량을 진행이 멈출 때까지 투여한다.
약제는 총 10-12 주간 계속 사용한다.

폐, 위장관, 파종성 뮤코르 진균증 환자들의 생존은 드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