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산기-소아약리학

분류  

임산부 약물요법과 기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95
약물선택시 고려할 사항으로 최기형성을 들 수 있다.

약물로 인한 기형유발을 연구하다 알려진 사실은 다음과 같다.





▶약물의 분자량을 생각해 볼 때9250-400) 대부분의 약물은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게 약리작용을 나타낸다.

분자량이 1000 이상인 화합물이라면 태반을 통과할 우려는 없으나 (heparin, insulin, dextran 등) 산모에게 작용하여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약물이 태아의 체내로 분포하는 속도는 산모의 혈장내 단백결합률이 낮을수록, 산모의 혈중에 많이 존재할수록, 지질에 잘 녹을수록, 이온화가 잘 안될수록, 저분자일수록 빨라진다.





▶기형발생인자는 용량-반응곡선을 따른다.

약물 용량이 조금만 넘어도 태아에게는 치명적이다. 또한 특정 약물은 산모에게는 독성을 나타내지 않으면서 기형을 유발할 수도 있고 산모에게 독성을 나타내는 약물농도 이상에서 기형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기형발생정도는 모체에게 무해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유전적 요인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동일한 약물의 동일한 환경에서 외인성 물질에 대한 기형발생의 차이는 그 개체의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





▶임신 사실을 모르고있을 경우 기형 발생인자에의 노출은 치명적이다.

태아의 기관 형성은 착상 후 2-3주부터 10-12주까지 계속 이루어지고 있는데 2-8주에는 선천적 기형이나 유산이 되는 반면, 중 말기에는 태아의 성장과 기능 발달에 영향을 준다. 경구용 항응고제는 태아의 소두증, 태아 및 태반의 후출을 가져온다. 아편성 진통제나 barbiturate를 다량 사용시에는 신생아의 과자극 흥분성 및 구토가 일어난다. 아스피린이나 sulfa drug은 혈장단백으로부터 태아의 빌리루빈을 유리시커 핵황달을 일으킨다. 각종 항생제에 의한 기형도 많다. chloramphenicol은 말초혈관 허탈을, tetracycline은 골 성장장애와 치아 황색화를, aminoglycoside계열은 제8뇌신경 장애를 가져온다. sulfonylurea계열 경구용혈당강하제는 신생아의 저혈당을 가져온다. 또한 항갑상선약은 갑산성종과 갑상선 기능저하를 일으킨다.





따라서 산모에게 약물을 처방할 때에는 그 약물이 기형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지 반드시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형을 유발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약물은 다음과 같다.

▶성호르몬은 심장기형을 유발

▶carbamazepine은 두개안면기형, 손톱 기형을 유발

▶lithium은 심장 기형을 유발(Ebstein complex)

▶phenytoin은 두 개안면기형.사지 기형 성장장애 유발

▶retinoic acid는 두개골안면기형, 사지 기형, 중추신경계 기형을 유발

▶valproic acid는 중추신경계 기형 유발

▶warfarin은 chondrodysplasia punctata, 안면기형, 중추신경계 기형을 유발





기형은 임신중 사용한 약물의 부작용 가운데서도 가장 심각한 내용이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산모의 경각심과 약물에 대한 정확한 지시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