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수용체

분류  

아드레날린 수용체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162

아드레날린 수용체


카테콜아민의 수용체는 epinephrine, norepinephrin, isoproterenol에 대한 친화성의 차이에 따라 α와 β수용체로 나뉜다. α 수용체는 혈관수축작용을 매개하며 epinephrine≥norepinephrine>>isoproterenol 의 순서로 효력을 나타낸다. β 수용체는 혈관평활근을 이완하는 작용을 매개하며 isoproterenol≥epinephrine>norepinephrine 의 순서로 효력이 있다.

 

                                                                                              아래그림

                                                                                              아드레날린 분자구조



α-adrenergic 수용체는 두 개의 아형이 있다. 이는 dihydroergocryptine(α1, α2), prazocin(α1), yohimbine(α2) 등의 물질에 대한 radioligand binding assay에 의해 밝혀졌다. α1은 효능제로 phenylephrine, methoxamine을, 길항제로 prazocin, WB4101 등을 가지며 post synapse에 위치하여 흥분적 작용들(혈관수축, 동공산대, 괄약근 수축 등)을 매개한다. α1 수용체는 또한 길항제와의 친화성 및 용량-반응곡선의 차이에 따라 α1A, α1B,α1D 등도 발견되었다. α1 수용체의 활성화는 phosphoinositide의 가수분해로 IP3와 DAG의 증가가 포함된다. 이는 Gq protein과 PLC와 연관되어 있다. α1 수용체의 활성화는 IP3 증가로 인해 세포내 칼슘 농도 증가를 가져오고 따라서 protein kinase가 활성화되어 IP3가 탈인산화된다. 최근에는 mitogen-activated kinase와 pholyphosphoinositol-3-kinase도 활성화됨이 밝혀졌다.



α2 수용체는 clonidine이 대표적인 효능제이고, 길항제는 yohimbine이다. presynapse에 있고 억제적 작용(시냅스 전막에서의 norepinephrine 분비 억제, 췌장에서 insulin 분비 억제)을 매개한다. 아형이 존재할 것으로 생각된다. α2 수용체는 Gi protein 및 adenylyl cyclase와 연관되어 세포내 cAMP의 농도를 감소시킨다.



β 수용체도 β1, β2 두 가지의 아형이 있다. β1 수용체는 epinephrine과 norepinephrine이 비슷한 친화성을 보이고 β2 수용체는 norepinephrine보다 epinephrine의 친화성이 크다. 부신수질에서의 hormone 분비에 민감한 조직에는 β2 수용체가 많다.β 수용체의 활성화는 Gsprotein과 adenylyl cyclase와 연관되어 있어 cAMP가 증가하는 반응을 끌어낸다. 심장에서는 세포막을 통한 칼슘의 유입을 증가시켜 세포내 칼슘농도를 증가시킨다. 또한 myosin light chain kinase의 불활성화를 초래하여 평활근의 이완을 증가시킨다. β1은 심근 수축력, 빈맥을 일으키는 작용을 매개하고 β2 수용체는 혈관이완, 기관지 확장, 당분해와 혈당의 증가 등의 작용을 매개한다. β3 수용체는 adipose tissue에서 지방분해를 촉진한다. β수용체의 효능제에는 isoproterenol, dobutamine, terbutaline 등이 있고 길항제에는 propranolol, betaxol, butoxamide 등이 있다.



도파민은 아드레날린성 수용체와 다른 성질의 수용체를 갖는다. D1,2,3,4,5 등의 아형이 있고 이들을 encoding 하는 유전자들도 확인되었다. 효증제에는 dopamie, fenoldopam, bromocriptine 등이 있고 길항제로는 clozapine이 있다. D1 수용체는 adenylyl cyclase의 활성화와 관계가 있고 이로 인한 혈관평활근 이완작용이 있다. D2수용체는 cAMP 농도를 감소시켜 K+ channel은 개방하고 Ca2+ channel은 낮추고 신경말단에서 신경전달물질의 유리를 조절한다.



이들 수용체들의 탈감작 기전은 비교적 잘 연구되어 있다. 탈감작은 일정 효능제에 노출 후 그 효능제에 대한 반응이 감소하는 것으로 치료효과를 제한한다. 이는 수용체의 격리, 하향조절, PLA(protein kinase A)나 βARK(β-adrenergic receptor kinase)에 의해 수용체의 세포질 인산화에 의한 G protein과의 결합 방해 등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