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호르몬-혈당강하제

분류  

글루카곤(glucagon)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079
글루카곤(glucagon)



글루카곤(glucagon)은 췌장의 α 세포에서 생산되는 분자량 8,000∼20,000의 proglucagon 단편을 포함하는 전구체로부터 만들어지는 아미노산 29개의 polypeptide 호르몬으로 대부분의 동물종에서 공통적이다. 또 이 전구체는 소화관과 뇌에도 존재한다.



Glucagon은 저혈당, 지방산과 alanine의 감소, 당신생에 관여하는 아미노산, epinephrine, pancreozymin이나 gastrin과 같은 소화관 호르몬 등의 자극에 의해 분비가 촉진되며 간에서 신속하게 분해된다.



Glucagon은 간과 지방조직에 작용하며 이들 기관의 막수용체와 결합하여 막결합성 adenylate cyclase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cAMP 의존성 protein kinase와 glycogen phosphorylase를 활성화하여 glycogen 분해를 촉진한다.



Glucagon은 간에서 glycogen 분해를 촉진하고 합성을 억제하여 고혈당으로 되게 한다. 단백질분해를 촉진하여 아미노산이 당신생에 이용되게 하며 그 결과로 요소합성이 증가하고 혈중 아미노산 농도는 약간 감소한다.



그리고 간과 지방조직에서 cAMP 의존성 triacylglycerol lipase를 활성화하여 지방분해를 촉진하고 혈중 지방산 농도를 증가시킨다. 생성된 지방산은 간에서 ketone체로 된다. 또 insulin, calcitonin, 소화관호르몬 등의 분비를 촉진한다. Glucagon이 과잉으로 분비되면 급성당뇨병 증후군과 마찬가지로 고혈당, 유리지방산의 증가, acidosis 등이 일어난다.



에너지공급 기질의 수용 증가, 기아, 격심한 근육운동, 스트레스 등에서는 insulin/glucagon의 비율이 낮아져 이화반응에 의한 에너지 공여체의 생성, 당신생, glycogen 분해가 일어나며 혈당치는 평상의 범위를 나타낸다. 에너지 공여체가 충분하면 insulin/glucagon의 비율이 높아져 기질은 저장형으로 변화되고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며 포도당의 이용도 왕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