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동학-약력학

분류  

임산부의 약동학적 변화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70

임산부의 약동학적 변화

 

 

임신은 많은 약물 반응의 변화를 가져온다. 심박출량의 증가, 신혈류량 및 신여과율의 증가와 혈장 albumin의 감소는 다양한 약동학적 변화를 가져온다.

임신중 복용한 약물이 태아의 기형발생과 연관이 있다는 보고도 늘고 있다. 태아의 기형 발생은 유전 및 환경인자에 의해 발생되고 따라서 산모의 약물 복용은 사망, 기형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임신중 약동학적 변화

흡수시에는 먼져 위의 pH 증가를 고려해야 한다. 위산의 분비가 감소되고 소화기능이 감소되는 것이 그 원인이고 위 운동성도 감소한다. 전반적으로 소화능력이 떨어진다. 심박출량이 임신 전에 비해 40%나 증가한다는 사실이 고려되어야 한다. 호흡기를 통한 약물의 흡수와 같은 비경구적 약물의 흡수는 증가한다. 이는 임신 중 말초혈관 확장으로 인한 것으로 말초혈류량이 6배정도 증가되어 있다.

분포에의 변화로는 임신기간내 혈장량과 전체 체내 수분량의 증가를 볼 수 있다. 따라서 분포용적이 작고 수용성인 약물의 경우 투여량을 증가시켜야 유효한 혈중농도를 유지할 수있다. 혈장 albumin 농도가 줄어들어 약물의 단백결합률도 줄어 있다.

배설은 좀더 빨라지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신혈류량과 사구체 여과율이 증가되었기 때문이며 신장을 통해 배설되는 약물의 경우 더 크다.

이와 같이 임신중에는 약물이 우리 몸에 들어와 흡수, 분포, 대사, 배설과정이 모두 변화하므로 약용량의 변화와 각각 약물의 약리작용에 따라 주의깊은 선택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