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호르몬 길항제

분류  

난소호르몬과 관련 약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100

난소호르몬과 관련 약물

 

난소의 성숙중추에 의해 성선자극호르몬(GnRH)를 생산하고 난포자극호르몬(FSH)과 황체화 호르몬(LH)의 분비를 자극하면 에스트로젠이 분비된다. 배란전에 에스트로젠 분비가 최대가 되면 과립막세포가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고 배란전 LH가 급상승한다. 이것은 FSH분비를 자극해서 난소가 난소관근처의 복강내로 유리된다. 이때 황체가 생성되는데 수정되지 못하면 황체는 백체로 퇴화한다.

 


난소의 기능장애로는 과립막세포종,Leydig세포종양,무배란 등이 있다.

에스트로젠은 천연 에스트로젠(에스트라디올,에스트론,에스트리올)과 합성에스트로젠이 있다.

천연에스트로젠은 생리주기 초반에 난포막세포에서 생성되어 배란전에 최고농도에 이른다. 합성에스트로젠은 에스트로젠의 경구투여효과를 증대시킬 목적으로 천연물의 화학구조를 변화시킨것으로 스테로이드성과 비스테로이드성으로 나뉜다.

에스트로젠을 경구로 투여시 장간순환으로 인해 간에 대한 효과가 커지므로 말초에서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질을 통한 투여나 피부투여 또는 주사한다.

SHBG에 결합하지 않은 것만 세포내에서 수용체와 반응할 수 있으며 호르몬-수용체 복합체는 뉴클레오타이드에 결합해서 전사를 조절한다. 여성의 질이나 자궁의 발육에 관계하며 그 외에 단백생성이나 지방구성의 변화등을 일으켜서 LDL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HDL과 중성지방을 증가시킨다.

에스트로젠 제제는 대부분 골다공증,자궁내막암 및 폐경기 여성의 심혈관계 질환같이 에스트로젠 부족시에 보상적으로 사용되며 프로제스틴과 병용투여되는 일이 많고 부작용을 고려하여 소량사용이 권장된다.

단 유방암의 발생률이 높은 환자나 자궁내막암 환자에서는 금기이며 임산부에서는 diethylstilbesterol은 금기이다.



프로제스틴은 천연(프로제스테론)과 합성품으로 나뉘어지며 간에서 pregnanediol로 대사된 후 포합체가 되어 뇨로 배설된다.

수용체와 결합하여 Lipoprotein lipase를 활성화시키고 지방침착을 일으키고 인슐린 수치를 증가시킨다. 리간드와 결합한 수용체는 glucocorticoid 반응부위와 결합하여 신세뇨관에서 알도스테론과 경쟁적으로 작용해서 나트륨 재흡수를 방해한다. 이외에도 유즙분비와 배란에 관여한다.

무월경환자의 자궁내막의 반응성 시험에 진단목적으로 사용된다. 혈압을 상승시키고 여성에게서는 혈장 HDL수치를 감소시키므로 주의한다.



*호르몬 피임

에스트로젠이나 프로제스틴 성분의 경구 피임제,비경구피임제 및 착상피임제가 있다.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혼합제제와 에스트로젠을 사용시 수정과 착상을 방지하여 피임효과를 나타낸다.장기사용시 난소기능의 저하와 유방자극 등의 작용이 있다.

에스트로젠은 뇌흥분성을 증가시키는 반면 프로제스테론은 뇌흥분성을 감소시켜 중추신경계에 작용한다.

레닌,알도스테론,티록신,SHBG를 증가시켜 내분비계에도 작용한다. 기타 탄수화물의 흡수를 저하시키고 인지질과 HDL수치를 감소시키는 대사계에 대한 영향과 피지분비 조절등의 피부에 대한 영향도 있다.

호르몬제제의 경구 피임제들은 혈관관계 질환이 있었던 자나 뼈의 성숙이 덜 된 청소년, 발암가능성이 높은 환자들에게는 사용해서는 안된다.호르몬제제의 경구 피임제를 항생제와 복용하면 효능의 감소로 원하지 않는 임신이 될 수 있다.



*관련약물

Clomiphene은 내인성 에스트로젠의 경쟁적 억제제로 배란 유도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Tamoxifen은 비스테로이드성 제제이고 에스트라디올과 수용체에 대해 경쟁한다.

Danazol은 결합단백질에 대해 프로제스테론과 경쟁해서 프로제스테론의 배설을 촉진시킴으로 난소의 기능을 억제한다.

aromatase억제제들은 에스트로젠 합성에 필요한 효소를 억제하는 제제로서 Tamoxifen에 내성이 생긴 유방암환자에게 유용하다.

Clomiphene은 에스트로젠 Agonist로서 성선자극호르몬과 에스트로젠 분비를 증가시키고 배란을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