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호르몬 길항제

분류  

여성의 성기능 장애

작성자 윤지성 조회수 4493
여성의 성기능 장애



1. 성기능 장애의 분류



성기능장애는 크게 ① 성욕 장애 ② 오르가즘 장애 ③ 성동통 장애 ④ 전신질환이나 약물 사용에 의한 성기능 장애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중 성욕 장애와 오르가즘 장애는 대개 정신과 영역에서 치료가 시도되며, 성동통 장애는 산부인과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전신질환에 의한 성기능 장애는 그 원인에 대한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성관계를 가질 때 통증을 호소하는 '성동통 장애'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2. 성동통 장애의 분류



1) 질경(바기니스무스) : 남성의 성기 뿐 아니라 어떠한 물체를 질에 삽입할 때 질입구 3분의 1에 위치한 회음근이 불수의적인 수축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물체가 삽입되지 않은 채 상상만으로 이러한 상태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2) 성교통 : 성관계 전후 혹은 성관계 도중에 발생하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생식기의 통증을 말합니다.



3. 성동통 장애의 원인



정신사회학적 원인을 보면 통증에 대한 예기 불안, 갈등, 임신에 대한 두려움, 질병 전파에 대한 두려운,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 여러 내적인 요소에 따라 장애가 유발됩니다. 신체적인 원인으로는 질염, 자궁내막증, 선천성 기형, 내분비 이상, 약제의 사용 등이 있습니다.



4. 진단



성동통은 앞서 살펴본 것처럼 정신사회학적인 것과 신체적인 것이 모두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담당 의사의 상세한 관찰과 면담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환자 자신이 성에 대해 느끼는 감정과 지식을 충분히 의사에게 전달하는 것이 정확한 진단에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5. 치료는 어떻게



원인에 따라 그에 맞는 치료를 수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질경'의 경우 정신생리학적 원인이 대부분으로 성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태도를 습득하는 것으로 치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내 삽입이 에상되는 경우에 긴장을 해소하는 방법을 체득하고 질운동법을 통하여 질입구 주위의 근육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 것도 매우 유용한 치료입니다. 실제로 질입구를 확장하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성교통'은 신체적인 원인이 의심된다면 이에 대한 내과적 혹은 외과적 치료를 시도함으로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교통의 많은 경우도 정신사회학적 원인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런 때는 부부간의 성치료를 통하여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