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기

분류  

소아의 무호흡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435
무호흡의 정의에 대해서는 여러 논란이 있지만 원칙적으로 해당 연령 정상인에서의 호흡 시간의 3표준 편차 이상 호흡 휴지기(respiratory pause)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임상적으로는 20초 이상 호흡 휴지기가 있을 때 또는 서맥 등 심혈관계 및 신경 생리학적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로 정의된다.

무호흡은 신생아기에서 가장 흔하며 그 빈도와 심한 정도는 재태 기간과 반비례되므로 호흡 조절 계통의 미성숙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밖에 여러 가지 질환에 동반되어 무호흡이 나타나는데 질식, 두개 내 출혈, 발작 등 중추 신경계 질환, 감염, 쇼크, 심부전 등 전신성 질환, 저혈당증, 저나트륨 혈증, 저칼슘 혈증 등 대사성 질환, 열성 장애(thermal disturbance), 후비공 폐쇄 등 기도의 해부학적 협착에 의해서도 발생된다.

무호흡은 중심성 무호흡, 폐쇄성 무호흡과 혼합형으로 구분하는데, 중심성 무호흡은 기류가 멈추지만 호흡 동작은 지속된다.

미숙아의 무호흡은 중심성 무호흡과 혼합형이 많다.

대부분의 일시적 무호흡은 촉각 자극으로 제거될 수 있으나 지속적 무호흡은 인공 환기가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기저 질환을 치료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폐혈증이 있으면 감염을 치료하며, 발작성 질환에서는 항경련제를 투여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