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대장염 크론병

분류  

염증성 장질환의 합병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478

염증성 장질환의 합병증

염증성 장질환의 합병증은 점막염증의 직접 침범이나 파급에 의한 국소적 합병증과 전신 합병증으로 나눌 수 있다.

 

국소적합병증은 누공, 농양, 협착 등이다.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씨병 모두에서 천공. 독성거대결장. 악성종양이 생길 수 있다.

천 공 : 장관 천공은 심한 궤양성 대장염이 있는 경우에 생기는데 이것은 장관의 광범위한 궤양에 의해 장관벽이 극도로 얇아지기 때문이다. 임상양상은 복강염증이 있는 급성 복막염으로 나타나고, 기립복부x선 촬영을 하면 횡경막아래 공기음영(free air)을 볼 수 있다. 이때는 즉시 장절제술(colectomy)을 해야 한다.

독성거대결장은 크론병에서도 나타나지만 주로 궤양성 대장염에서 흔히 본다. 이 합병증이 있으면 궤양성 대장염의 중증으로 판단된다. 심한 염증에 의해 장관의 신경근 조율기능(neuromuscular toneof the bowel)에 이상이 생기고 이로 인해 장관의 확장이 온다고 생각되고 있다.

급성장염의 설사치료를 위해 처방되는 장관 운동억제제(hypomotility agents)들이 독성 거대결장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런 약제들로는 codeine, diphenoxylate. loperamide, paregoric,anticholinergic agents들이 있다. 또한 저칼륨증이 있을 때. 하제복용(cathartic preparation)과 대장조영술(barium enema)에 의해서도 독성 거대결장이 올 수 있다.


임상적으로 중증의 장염이 있는 경우에는 고열, 빈맥. 체액 감소. 전해질이상. 복통 등이 나타난다.
진찰 소견상 환자는 위독해 보이며 장관확장이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다. 진찰 소견상 복부 압통이 있으며, 천공이 되면 복막자극 징후가 나타난다. 이때 장관운동성이 현저히 저하되기 때문에 설사는 오히려 감소할 수 있으며 장염소견이 호전된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복부 X-선 촬영을 하면 대장은 직경이 6 cm 이상으로 확장되어 있다. 장관벽에 공기가 보일 수 있으며, 공기음영과 대조를 이루는 궤양이 있는 점막부위가 윤곽을 나타낼 수 있다. 횡행결장이 가장 확장이잘 되는 부위인데 이는 주로 장관의 위치에 기인하는 것 같다. 왜냐 하면 환자가 누워있는 경우에 이 부위가 대장에서 가장 높은 부위이기 때문이다. 이런 장염이 있는 경우에는 응급치료가 요망되며 천공이되면 30% 이상의 치사율을 보인다.

악성종양과 염증성 장질환 염증성 장질환을 오래 앓는 경우 특히 점막 침범부위가 길고(pancolitis) 질병기간이 장기화된 경우에는 정상인에 비해 높은 장암 발생율을 보인다. 암의 누적 위험도는 진단후10년이 지나면 증가하기 시작한다. 암발생율은 모집단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개 질병이 생긴지 10년이 지나면 매년 0.5-1%에서 암이 생긴다고 측정되고 있다.

대장전체에 염증이 있는 경우(Pancolitis)에15년 후 12%. 20년후 23%. 24년 후 42%의 암발생율이 보고되었다. 그러나 특정지역에 국한해서 조사한 결과 Pancolitis가 있는 환자에서 대장암은 20년후 10%에서 생긴다고 보고되었다.

소아에서의 경우 암발생의 위험도는 첫 10년 후 급속히 증가하는데 그 이유는 소아의 Pancolitis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염증이 직장에만 국한된 궤양성 직장염(ulceative proctitis)의 경우 암발생의 위험도는 없다.크론병의 경우 대장과 소장에서 생기는 암 발생에 대해서 아직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소장과 대장에서의 악성종양 발생빈도는 정상인에 비해 높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암발생 빈도는 궤양성 대장염보다 낮으며 이것은 아마도 만성적으로 침범되는 점막 부위가 궤양성대장염보다 적기 때문인 것 같다


염증성 장질환에서 생기는 대장암은 대장염이 없는 사람들에게 생기는 대장암과는 다른 중요한 양상을 보인다. 임상적으로 대장암은 직장출혈, 대변습관의 변화 등 대장암을 시사하는 증상들이 나타나지만 장염이 있는 경우에는 이런 증상의 해석에 어려움이 있다. 대장염 환자에게 생기는 대장암은 대장 전체에서 골고루 생길 수 있는데 비해 대장염이 없는 사람에서 생기는 대장암은 주로 S상결장내시경으로 관찰이 가능한 직장과 5상결장부위에서 생긴다. 대장염 환자의 경우에 대장암은 흔히 다발성이며. 편평하며(flat), 침습하는 양상(infiltratin딩)을 보이며 악성도의 정도가 높은 양상(higher grade of malignancy)을 보인다. 그 이유는 대장암이 대장염과 연관이 있기 보다는 더 젊은 나이에서 발생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대장염에서 발생한 대장암은 진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 이유는 대장염이 있을 때 관찰되는 점막의 불규칙성. 궤양, 가성용종(pseudopolyp) 때문에 작은 대장암(small calcinema)을 방사선학적 혹은 내시경으로 진단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염증성 장질환이 있을 때 발생하는 대장암을 발견하는 데 효과적인 검사과정(sereening procedures)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었다. Carcino embryonic antigen(CEA)는 궤양성 대장염에서 비특이적으로 상승될 수 있기 때문에 그 효용성에 한계가 있다. 정기적인 장관촬영과 S상결장내시경 또는 대장내시경이 필요하다고 제시되어 왔는데 그 판독에 있어서는 대장염 자체에 의한 비정상소견들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 대장 점막 생검의 추가는 진단에 현저한 도움을 준다.

전체적으로 전암단계병변(generalized precancerous lesion)이 있을 때 그 안에 잠행성 암(occult malignancy)이 있거나 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대장염을 오랫동안 앓는 환자에게서 심한 이형성(severe dysplasia)이 보이면 약 50%에서 대장암이 있다고하며 이 환자들은 결국 대장절제술을 받게 된다는 보고가 있다. 이때 직장 생검시에 단지 60%에서만 이형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대장의 여러 부위에서 생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장절제술을 받지 않은 환자들을 계속 관찰해보면 이형성이 그 이후 계속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점막 생검시에 이형성이 있는 경우에 앞으로의 예후와 이형성변화가 앞으로도 계속 관찰될지에 대한 의문(reproducibility)에 답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8-10년 이상의 병력을 가진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은 정기적으로 대장 내시경을 시행하면서 여러 군데의 점막에서 생검을 하는 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대장내시경을 얼마에 한 번씩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확립된 의견이 없지만 대개 6개월에서 2년에 한 번씩 시행하도록 주장된다.

심한 이형성증(severe dysplasia)이 발견되면 6개월 미만의 간격으로 추적 관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경도(mild)혹은 중등도(moderate)의 이형성증(dysplasia)이 있는 경우에 예방적 장절제술(prophylactic colectomy)을 권유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심한 이형성증(severe dysplasia)이 있는 경우에는 이중에 이미 암이 숨어 있거나(occult carcnoma) 암의 발생위험도가 높은 사람이 있다.
이런 심한 이형성증이 있는 환자들의 치료에 대한 일치된 견해는 없지만 많은 의사들이 이런 경우에 대장절제술을 권유할 것이다.


 

크론병의 후유증

 

장관 폐색

궤양

장루

항문 균열

영양불량

대장암

관절염

눈과 피부의 염증

곤붕수지

신석증

담석증

담도염

골다공증

  

Bowel obstruction

장벽의 두게가 증가한다.장관의 직경이 감소한다. 장관이 막힌다. 수술이 필요해진다.

 

Ulcers

소화관내에 궤양이 발생한다. 입과 항문에도 생긴다. 회음부에도 생긴다.

 

Fistulas

장벽을 궤양이 관통한다 장루를 형성한다 다른 장기로 장루가 연결된다. 심지어는 장관과 피부로 장루가 연결된다. 방광과 질에도 장류가 연결 될 수 있다. 장루가 감염되면 농양이 형성된다.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해진다. 항문근처의 치루가 가장 흔하다.

 

 

Anal fissure.

항문조직이 골을 이루면서 갈라지는 것이다. 배변시 통증이 심해진다. 결국 치루를 만들기도 한다.

 

Malnutrition.

설사 복통 격렬한 통증은 음식섭취를 제한한다. 영양상태가 나빠진다. 빈혈이 발생한다.

 

Colon cancer

대장암의 발생위험이 있다.

 

Other health problems.

관절염 눈의 염증 피부의 염증 곤봉상 수지 신석증 담석증 담도염등의 발생위험이 있다.

오랜기간 앓은 환자는 골다공증 위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