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대장염 크론병

분류  

염증성 장염의 임상증상 검사; 크론병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038

크론병

크론병에 있어서 소장과 대장의 병리학적 소견은 같다. 그러나 임상 증상은 크론병의 해부학적 침범부위를 반영해 주며 어떤 합병증이 생길지를 예견해 준다 

 

크론병의 증상


크론병은 어는 환자에서는 소장만 침범하고 다른 환자에게서는 대장만 침범한는 경우가 있다. 가장 많이 침범하는 부위는 소장의 ileum 즉 회장과 대장이다. 염증은 장벽에만 국한되고 나중에 상처를 만들어 협착현상을 일으킨다. 장벽을 염증이 관통하는 경우 장루(fistula)를 만든다. 증상과 증후는 서서히 발병하기도 하고 갑자기 발현하기고 한다. 병기 중에 갑자기 증상이 없는 소강상태 기간도 있다.(remission period)

  

주요증상

 

 Diarrhea. 설사 

크론병의 장벽염증은 장의 세포를 침범하여 다량의 염과 수분을 분비하게 한다. 대장은 이렇게 많은 분비량을 재흡수하지 못하여 설사가 나타난다. 복통의 증가는 역시 설사에 영향을 준다. 크론병의 가장 흔한 증상이 설사이다.

 

 Abdominal pain and cramping. 복통 심한 복통 

크론병이 일으키는 장벽의 염증과 궤양은 장벽을 부풀어오르게 하고 나중에는 굳은 상처를 만들어 협착을 일으킨다. 음식물이 이 협착부위를 통과할 때 통증과 심한 복통을 일으킨다. 증상이 경한 경우 가벼운 복통이 야기돼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심한 복통 심지어는 오심 구토를 일으키기도 한다.

 

 Blood in your stool. 혈변 

장벽을 통과하는 음식물 덩어리는 장벽의 표면조직을 자극하여 출혈을 일으키는데 물론 장벽 자체에 저절로 출혈이 생기기도 한다. 화장실에서 대변을 검사하면 밝은 혈액이 보이기도 하고 검은색 혈변이 보이기도 한다. 물론 잠재적인 혈변 즉 혈변이 있으나 육안으로 관찰돼지 않는 경우도 있다. 

 

Ulcers. 궤양 

장벽에 궤양이 만들어지고 심하면 관통을 하기도 한다. 혹은 입안에 궤양이 생기기도 한다. 

 

Reduced appetite and weight loss. 삭욕감퇴 체중감소 

복통과 장벽의 염증은 식욕을 덜어뜨린다. 그리고 소화력 흡수력을 저하시킨다.

  

Other signs and symptoms 기타 증상들 

Fever
Fatigue
Arthritis
Eye inflammation
Mouth sores
Skin disorders
Inflammation of the liver or bile ducts
Delayed growth or sexual development, in children

 

 
열. 복통, 설사(대개는 혈액이 뭍어 있지 않음), 전신 피로 체중감소가 동반될 수 있다. 대장을 침범한 경우 설사와 복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직장 출혈은 궤양성 대장염에 비해 드물게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대개의 경우 직장 침범이 없으며.장벽의 전층을 침범하지만 점막 손상은 단지 불규칙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누공(fistulas), 열구(fissures). 직장주위 농양(perirectalabscess) 같은 심한 항문직장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합병증은 대장염이 나타나기 전에 생길 수 있으며, 이런 합병증이 생기면 반드시 크론병을 의심해야 한다.

직장 주위염이 재발되면 항문 내강이 비후화되고, 항문주위 누공이나 반흔(scaning)이 생길 수 있다. 광범위한 대장 침범이 있는 경우에 대장 팽만(dilatation of the colon)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크론병에서는 대개 대장벽이 두꺼워지기 때문에 대장 팽만은 궤양성 대장염에서보다 덜 나타나게 된다.

장관외 증상은(특히 관절염) 대개, 소장침범만 있는 경우(regional enteritis)보다는
대장 침범이 있는 경우에서 더 호발한다.

소장침범이 있는 경우 몇 가지 증상과 징후가 더 나타날 수 있다.

전형적으로 이 병은 피로, 체중감소, 우측하복부 불쾌감 및 복통, 설사를 호소하며 주로 청년기에 잘 생긴다. 미열 식욕감퇴, 오심, 구토 등이 생길 수 있다. 복통은 지속적이거나 우측 하복부에 국한될 수 있다. 복통은 선통(colicky)혹은 경련성(crampy Pattern)으로 나타나는데 장폐색의 다양한 정도를 반영한다. 설사는 중등도로 나타나며.대개 혈액이 섞여 있지 않다. 직장침범이 없는 경우 배변 후 후중감은 없다.

진찰소견은 팽만감을 동반한 압통, 경미한 빈혈, 경도에서 중등도의 백혈구 증다증. 적혈구 침강 반응의 증가를 나타낼 수 있다.

급성 회장염은 열과 백혈구 증다증, 우측 하복부동통이 갑자기 나타나기 때문에
급성 충수돌 기염과 감별이 어려울 수 있다.

크론병에서는 쇠고기같은 붉은 회장말단, 울혈된 장간막지방, 장간막 임파선의 종창 등을 볼 수 있다.

설사와 복통이 있는 경우 임상가들은 대개 국한성 장염(regional enteritis)을 의심하게 되지만 다른 증상들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소아와 노인에서는 불명열과 원인 미상의 체중감소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처음에는 악성종양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일부환자에서는 처음부터 장관폐색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 일부에서는 항문주위농양에 의한 누공으로 혹은 대장 방광 누공에 의한 요로 감염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또는 우측 하복부 염증종괴에 의해 요관의 압박으로 인해 우측 요관폐색 및 우측 수신(hydronephrosis)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소장전체를 침범한 경우에 흡수부전(malabsorption)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에 식욕감퇴 및 만성염증에 의한 이화작용의 증가로 현저한 체중감소가 나타난다.

크론병의 합병증은 대개 국소적이며, 장관염증과 주위조직의 침범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 장관폐색은 흔한 합병증이며, 질병 경과 중 20-30%에서 나타난다. 질병 초기의 장폐색은 침범 장관(주로 회장말단 부위)의 급성 염증과 부종에 의해 생긴다.
그러나 질병이 진행하고 섬유화(fibroris)가 생기면 장관 내강의 협착 때문에 장폐색이 생긴다

누공 형성(fistu)은 소장과 대장 침범 모두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누공은 주위 장관 부위로 연결될 수 있다. 상당수의 환자에서 크론병은 지속적인 직장 열구(fissures) 직장주위 농양, 직장누공(fistula)으로 나타난다.

비록 드물긴 하지만 소변에 공기가 섞여 나오는 경우에 장관방광누공(enterovesical flstula)을 의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지속적인 요로 감염이 생기게 된다.

크론병은 장벽 전층을 침범하며 장벽의 비후화를 동반하기 때문에 복강내로의 직접적인 장관 천공은 흔치 않다. 그러나 소수에서 생길수 있으며 복부수술 당시 처음으로 크론병을 진단하게 된다.

직장으로 선혈이 묻어 나오면 직장침범이 있는 경우(ileocolitis)로 생각해야 된다.

크론병은 위장과 십이지장을 침범할 수 있다. 위장의 경우 유문부(antrum)를 주로 침범하며 십이지장은 십이지장의 제1부 및제 2부(first and second portion)를 주로 침범한다. 증상은 소화성 궤양 때 생기는 복통과 유사할 수 있다. 질병이 진행하면 만성 반흔에 의해 위장출구 혹은 십이지장의 폐색이 생길 수 있다.

크론병이 만성적으로 진행하는 경우 소장과 대장에서의 악성종양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다. 비록 통계학적으로는 발생율이 증가하지만 궤양성대장염에 비하면 그 빈도는 흔치 않다

다른 염증성 장질환에서와 같이 지속적인 크론병에서 이차성 유전분증(secondary amyloidosis)이 드물게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 간비장종대 또는 현저한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다 .심한 회장 침범이 있을 때 담즙산 흡수부전(bile salt malabsorption)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담즙산 분비량(bile salt pool)이 감소하고 답즙의 담석화가 증가할 수 있다. 심한 회장침범이 있는 경우 30%에서 담석이 생긴다.

회장 침범이 있으나 대장 침범이 없는 경우에 식이 중 수산염(Oxalate)의 대장내 흡수가 증가하고 소변내에 수산염의 증가(hyperoxaluria)가 생겨 수산염 뇨석(urinary oxalatestones)이 발생할 수 있다.

설사로 인한 탈수도 신석(renal stone) 형성의 유발인자가 된다



 

MR and CT enterography.

imaging for finding inflammation in the intestines. These tests also can diagnose pockets of bacterial infection (abscesses) and abnormal tunnels that develop between loops of intestine or between the intestine and other organs (fistulas).

 

Balloon-assisted enteroscopy.

test for bleeding that can't be found by other methods. After you are sedated, a scope equipped with two balloons is inserted through your mouth into your digestive tract. The balloons inflate and provide a clear view inside folds of tissue.

 

Endoscopic ultrasound.

An ultrasound probe attached to an endoscope allows doctors to see deep within the intestine. It's helpful for finding fistulas and the source of unexplained bleeding.


Correctly interpreting intestinal tissue samples (biopsies) is critical in managing Crohn's 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