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슨병

분류  

윌슨병 병태생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08

병태생리


월슨병의 유전자는 13번 염색체 장완(13q14-q2l)에 위치하며, 다른 표지자와의 연쇄를 이용하여, 환자의 가족에서 보인자검출과 산전 진단에 이용된다.

돌연변이 유전자와 대사이상의 관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월슨병의 대사이상은 구리의 제로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이다.

소량의 구리는 생명에 필수적이지만, 구리가 과잉으로 축적되면 세를로플라스민으로부터 분리된 구리가 간의 리소송에서 담즙으로 배설되지 못한다.

이것은 세룰로플라스민의 결핍으로도 일어날 수 있으며, 실험적인 구리 과잉은 아포세룰로플라스민의 형성과 구리의 세룰로플라스민 결합을 억제한다.

간세포에 저장할수 있는 구리의 양이 초과되면 혈중으로 방출되어 간외 조직에 축적된다.


정상 상태의 모든 조직과 혈장에 구리가 존재하며, 시토크롬 옥시다제, 티로시나제, 수퍼옥시다제 디스뮤타제, 세룰로플라스민 등의 동단백에서 금속원소 부분을 형성한다.

정상적으로 유리 동(단백질 비결합형)은 거의 없거나 적다.

월슨병에서는 동단백에 결합할 수 있는 양보다 많은 양의 구리가 존재하며, 이 구리는 단백질에 결합하지 않는 철, 아연, 수은, 납처럼 중독 작용을 나타낸다.

이러한 금속이온에의한 중독 작용은 정상적으로 금속을 함유하지 않는 단백질에 결합하여 발생된다

구리 축적에 의한 최초 병변은 간에서 볼 수 있다.

광학현미경 소견에서 초기변화는 지방과 글리코겐 침착이다

전자현미경으로 미토콘드리아 이상이 초기 변화이며, 월슨병에서 특이적이다

나중에는 괴사 염증, 섬유화, 담관 증식 등을 보이며, 간병변이 나타나면 치명적이다.
간기능장애 특히 아미노산 전이효소의 상승은 어느 단계에서나 본다.

중추 신경계 병변으로 사망할 수 있다.


구리는 뇌에 광범위하게 침착된다.

신경원세포의 괴사와 공포화가 있으며, 나중에 Opalski와 Alzheimer 2형 세포가 나타나고, 이는 월슨병의 특이 소견은 아니다.

신장에도 구리 침착이 일어나며 구조 변화는 적고. 신기능 장애는 없다. 치료하지 않은 환자에서 혈뇨, 단백뇨 판코니 증후군 신세뇨관 산혈증 등을 볼 수 있으며, 임상적으로 신 질환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다른 기관과 조직에서는 병리적 변화가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