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이상

분류  

무월경. 해부학적 이상에 의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194
[ 제2차 성징이 동반되고 해부학적 이상에 의한 무월경 ]


1. 원인

1) 생식기 유출로(outflow tract)의 이상

자궁과 자궁경관의 기능이 정상이고 질과 외음부가 개방되어 있으면 유출로는 정상이다.

그러나 유출로가 폐쇄되어 있으면 무월경이 온다.

폐쇄처녀막, 질횡중격, 또는 자궁체부, 자궁경부, 질 등의 형성부전이나 결손이 유출로 이상에 의한 무월경의 중요한 원인이다.

폐쇄처녀막 또는 질횡중격이 있으면 월경이 없으면서 주기적인 동통이 호소되괴 질형종, 자궁혈종, 혈복강증등이 발생하고 자궁내막증도 생긴다.

자궁내막이 지나치게 손상되거나 파괴되면 월경량이 적어지지만 그 정도가 더욱 심해진다면 무월경이 온다. 자궁강이 유착되는 현상은 대부분 후천적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

자궁내막소파술, 자궁경부 원추형 생검술 또는 전기소작술 등 수술 병력이 있는 환자, 골반장기염, 자궁내피임장치로 인한 만성감염, 결핵 등 여러 종류의 감염으로 인해 자궁경관이 손상되고 자궁내막이 파괴되고 자궁강이 유착된다면 월경량이 감소하기도 하고 월경이 없어지기도 한다.

이런 현상을 아셔만 증후군(Asherman's sydrome) 이라 한다.


2) 안드로젠 불감증

선천성 안드로젠 불감증이 있으면 제2차 성징은 여성으로 표현되나 월경이 없다.

3) 진성반음양(true hermaphrodites)


2. 진단

대부분의 선천성기형은 통상적인 진찰로 진단이 가능하다.


3. 치료

폐쇄처녀막 : 처녀막의 십자형 절개술

질횡중격 : 외과적으로 중격을 절제, 제거하여야 한다.

중격을 제거한 후 질의 유착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술 부위가 완전히 치유될 때까지 계속 질확장기를 사용한다.

부위 : 질 상부가 1/3, 질 중간이 40%

비록 기능이 정상인 자궁이 존재하더라도 자궁경부가 결손되었거나 형성부전이면 치료가 매우 어려운데 자궁경부에 유출로를 만들어주는 수술보다 오히려 자궁을 제거하는 방법이 현명하다.


참고문헌 : 부인과학. 대한산부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