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분류  

천식의 종류와 증상 원인들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804

 

천식의 종류와 증상 원인들 

 

천식은 여러 가지 자극에 의한 기도의 과민반응으로 천명을 동반한 발작성 호흡곤란, 만성기침, 흉부 압박감 등을 보인다. 이때 가역적 기도 폐색 및 염증을 보이기도 한다.

 


천식 원인 분류. 

외인성 천식은 알러지성 천식을 의미하고 외부 항원에 노출시 증상이 나타나며 비교적 젊은 연령에서 나타난다.(5세 이하부터) 비용종이 있다.

내인성 천식은 상기도 감염, 운동, 정서불안 등에 의한 것으로 성인에게서 흔하다. 
Hay fever가 있다.


혼합형 천식은 소아에게 흔하고 내인성 천식과 외인성 천식이 동시에 나타난다,

아스피린 유발형 천식은 아스피린에 대한 특이반응으로 기관지 천식, 아스피린 불내성,  
비용종이 있다. 아스피린에 대한 COX의 저해로 인해 leukotriene이 과도하게 생산되어 기관지가 수축한다.

운동 유발성 천식은 운동으로 인한 과호흡, 기관지 수축, 수분손실 등이 그 원인이 된다. 직업성 천식은 작업장의 흡입되는 물질에 의한 것이다.


기관지가 과민해지는 기전은 자율신경의 이상, 면역적 생화학적으로 유리되는 화학매개체의 작용, 유전적 소인에 의한다.


기관지 평활근은 부교감신경의 지배를 받는데 부교감신경의 활성을 증가하는 인자에 의해 
기관지 평활근의 수축이 일어난다. 또한 여러 가지 화학물질(히스타민, 호중구 또는 호산구 화학주성 인자, 단백 분해효소 , 헤파린, 키닌, prostagrandin, leukotriene, 혈소판 활성화 인자) 들이 기관지 긴장도를 증가시키고 기도의 염증을 유발한다. 여기에 유전적 소인이 합동으로 작용해서 기관지 과민성을 유발한다.


가역성 기도폐색은 천식의 대표적 증상으로 호기시 더 악화된다. 이는 흡입된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해 폐가 팽창되고 호흡력이 증가하여 호흡곤란을 일으킨다. 대기관지가 폐색되는 경우에는 천명을, 소기관지가 폐색되는 경우에는 호흡곤란과 기침을 동반한다.


천식 환자는 폐활량은 정상이나 공기를 호흡하는 유속이 감소한다. 이 비율로 기도폐색을  
진단한다.

다른 증상이나 증후로는 청색증 빈맥, 정신장애, 혼돈, 심한 점성의 객담 등을 일으킨다.  
폐렴이나 탈수증, 약물의 오용 등은 천식을 악화시킨다.

 

 

천식의 원인들

 

 

1) 집먼지 진드기

집먼지진드기는 거미강에 속하는 절지 동물의 한 종류


진드기목은 50,000종이 넘으며 곤충과 마찬가지로 탈피를 한다. 이들은 알, 유충, 약충 및 성충의 생활사를 거치며 암수의 형태가 다르다. 암컷은 25-50개의 알을 낳으며 알에서 성충으로 성장하는데 30-110일 정도가 소요된다. 

 

접먼지진드기가 번식하기에 가장 좋은 조건은 25도C정도의 온도와 80%정도의 상대습도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인설을 먹고 사는 집먼지진드기는 먼지 1gm당 100마리 이상이면 감작을 일으켜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침대 매트리스, 양탄자, 천으로된 소파, 옷, 이부자리 및 자동차 시트 등에 많이 존재한다.


접먼지진드기 수효는 8월에 가장 많고 5월에 가장 적지만 5월에도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는데는 충분한 양이므로 년중 증세가 유발된다.

약물요법과 면역요법이외에도 적극적인 환경조절로써 집먼지 진드기에의 노출을 최소화시키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2) 꽃가루 

꽃가루에 의해 발병되는 알레르기질환: 알레르기성 비염과 기관지천식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회되며 증상의 경중은 대기중의 꽃가루양과 관계가 있다.

 


3) 곰팡이

7, 8월에 증상 유발

클라도스포리움(cladosporium), 알테나리아(alternaria), 누룩곰팡이류(aspergillus), 푸른곰팡이류(penicillium)및, mucor속 곰팡이

 


4) 동물의 비듬과 털

개털, 고양이털 등

피부로부터 박리되어 나오는 비듬, 타액, 눈물, 뇨, 대변 등


동물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의 비염증세가 뚜렷하며, 발작적 기침과 호흡곤란을 유발되는 천식이 수반될 수 있으며, 눈의 소양감, 결막염 등이 종종 나타난다.

 


5) 바퀴벌레

따뜻하고 습도가 유지되는 아파트와 공동주택 생활

집안의 위생상태를 청결히 하고, 살충제 등으로 바퀴벌레를 제거

 


6) 직업성 원인

이소시아네이트(isocyanate), 반응성염료, 전자공장에서의 송진연무 등

 

기침, 호흡곤란, 천명 등의 천식증세가 있거나 열이나고 추우면서 호흡곤란이 수반되는 과민성 폐장염의 증세



7) 음식물

특정음식을 복용후에 천식과 비염 또는 전신적인 쇼크가 올수 있으므로 호흡기 알레르기환자에서도 특정 음식을 먹은후 반복적으로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원인으로서의 확인 작업이 필요하다.

 

메밀, 계란, 꽃게, 우유, 새우, 이스트, 복숭아, 밀가루, 돼지고기, 닭고기, 토마토, 쵸콜릿, 땅콩, 사과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기관지천식의 악화 요인

1) 기후변화

갑자기 찬공기에 노출되면 콧물, 재채기 등의 비염증세가 악화되고 천식발작이 일어날수도 있으며, 날씨가 흐리거나 저기압 상태에 이르면 천식환자들은 가슴이 답답해짐을 느낀다.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곰팡이와 먼지진드기의 증식이 활발해져 간접적으로 증세를 악화시키는데 관여된다.


2) 대기오염

현대 산업사회의 공장이나 자동차에서 생성되는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먼지와 매연 등의 분진, 오존, 이산화질소 등의 대기오염물질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이 우리인체의 알레르기반응을 악화시키는 유발물질로 작용하며 장기간 노출시 기관기와 폐의 각종 염증성 질환을 유발한다.

 

안개, 분진, 연기, 먼지, 매연 등의 부유 분진은 크기가 10Ռm 이하로 작아 인체의 모세기관지까지 도달할수 있으며, 기관지수축과 기침을 유발한다. 스모그는 안개와 연기의 혼합체로서 0.1Ռm-100Ռm에 해당하는 분진의 총칭으로 기관지천식과 만성호흡기 질환에 중대한 위험요소로 등장했다.

 

탄화수소는 자동차 또는 발전소 등에서 불완전 연소시에 질소산화물을 형성하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 급증하는 자동차 대수와 관련하여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산화질소는 폐에 매우 자극적인 손상 및 부식효과를 일으킨다. 그리고 오존은 과산화수소, 산화수소를 형성하여 기도내의 염증반응을 유발하여 천식과 비염을 더욱 악화시키고 지속적으로 만든다.


3) 비특이적 자극물

담배연기나 연탄가스를 맡으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호흡곤란이 온다. 천식환자나 보호자들은 절대적인 금연이 필요하다.

 

각종 스프레이, 페인트, 니스, 메니큐어제거제, 향수 등에 의해 천식발작이 유발

 


4) 바이러스 상기도 감염(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으로 기관지 점막에 존재하는 상피세포를 손상시켜서 기도의 과민도를 증가시킴으로써 천식 발작의 유발요인이 된다.


5) 운동

찬공기를 마시며 달리는 경우는 기도의 수분과 온기가 소실되면서 운동후에 기관지 수축이 와서 심한 호흡곤란을 겪게된다.

 

수분이 충분한 곳에서 하는 수영을 추천


6) 약물

기관지천식환자의 5-10%에서는 아스피린이나 이와 유사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사용시 천식 발작이 나타나며, 부비동염과 코의 물혹을 함께 갖고 있는 천식환자들에서는 40% 이상에서 천식발적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사용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해열진통효과를 목적으로 할 경우는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은 아스피린 대신에 비교적 안전하게 천식환자에서 사용할 수 있다.


7) 식품첨가물

아황산염들은 음식이 상하고 색깔이 변하는 것을 막기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약제들의 보존제, 산화방지제로 이용되는데 기관지천식환자의 3-8%가 천식발작을 일으킨다. 

전형적인 증상으로 흉부압박감, 기침, 호흡곤란, 천명 등 천식 증세와 함께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며 현기증이 나타나며 때로는 입술과 혀가 붓기도 한다.

 


8) 심리적 요인

기관지의 수축과 이완정도가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고 있어 심리적 긴장시 부교감신경이 자극되어 기관지의 수축이 심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