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분류  

천식(한의학)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66
한의학에서 천식은 발작적인 호흡곤란, 기침 가래와 함께 목에서 쌕쌕거리거나 그렁그렁하는 소리가 짐승의 으르렁거리는 소리와 비슷 하다고 해서 효천증이라고도 한다. 한방에서도 양방과 마찬가지로 천 식의 원인으로 유전적인 소질이나 알레르기, 체내의 병리적인 부산물 로 생기는 담, 흡연 등을 꼽고 있다. 전신의 기순환이 비정상적이거 나, 폐와 신장의 기능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에도 천식 발작이 일어나는 것으로 본다.

한방의 천식 치료법은 약물요법과 아울러 회피요법과 안정요법이 병행된다. 또 병증의 완급과 허실, 체질에 따라 침이나 뜸요법도 함 께 쓰인다.

경희대 한의대 정승기교수(전화 02-958-9146)는 『천식치료의 기본 원리는 보음 윤폐 거담 정천으로, 천식이 음허에서 오는 만큼 음을 북돋워주고, 폐를 건조하지 않도록 하며, 가래를 제거하는 등의 방법』 이라고 말했다. 약물요법은 마황이나 계지, 숙지황, 감초, 오미자,행 인(은행) 등의 약재가 사용되는데, 병의 진행 정도나 원인에 따라 다 르게 처방된다.

권씨한의원 권용주원장(전화 02-989-0120)은 『숙지황이 주성분인 자음지제로 음을 보해주거나, 마황이나 계지가 주성분인 발산지제로 땀을나게 해 폐나 기관지의 수분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방법 을 주로 쓴다』고 말했다. 특히 마황은 한방의 사상체질 중 천식이 많 은 태음인의 기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는 천식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단맛, 매운맛, 짠맛이 나는 음식을 피하라고 권한다. 천식은 적열(열이 몸에 쌓이는 것) 때 문에 폐가 건조해지고, 이로 인해 가래 이동이 잘안돼 생기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라는 것이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 으면 가래 발생량이 늘고 가래도 더욱 끈끈해져 이동도 잘 되지 않는 다고 본다. 그대신 담백한 음식과 함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고 권한다. 이뇨작용이 있는 커피, 홍차, 맥주 등은 피하는 것이 좋 으며, 술-담배도 금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