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건강진단 설명

분류  

Lactate Dehydrogenase(LDH)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864
Lactate Dehydrogenase(LDH) (EC 1.1.1.27)의 활성 측정


A. LDH 는 거의 어느 조직에나 다 분포되어 있는 일종의 효소로서 다음 반응식과 같이 pyruvic acid 와 lactic acid 간의 가역적 전환에 관여하여 촉매작용을 한다.
LDH
pyruvate + NADH --------> lactate + NA
<-------



B. LDH 는 transaminase 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그것을 풍부히 내포한 조직이 파괴될 때 혈액중으로 흘러나와서 혈청 LDH 가 올라가게 된다.


C. LDH 는 전기영동법에 의하여 다섯가지 isoenzyme들로 구분될 수 있다.

이렇게 구분한 LDH1 은 주로 심근에 많고 LDH5는 간에 많다.

따라서 isoenayme 들을 구분하여 측정하면 어느 정도 그 유래하는 조직꺄지 짐작할 수 있으나 보통 검사하는 것은 total LDH 이르로 어느 조직의 특이한 검사라고는 볼 수 있다.

D. 백인회사에서는 주로 myocardial infarction의 진단목적으로 소개된 검사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오히려 간기능검사로 쓰인다.

혈청외에 요나 뇌척수액의 LDH도 측정할 수 있으며 비뇨기계통이나 중추신경계통질환의 진단에는 도움이 될 가능성이 보인다.

E. 자외선 spectrophotometer를 쓰는 방법도 있으나 그런 시설 없이는 King 의 비색법을 이용한 Sigma Kit 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 주의할 점은 적혈구는 많은 LDH 를 포함하므로 용혈된 혈청을 써서는 단된다는 것이다.

또 heparin으로 처리된 plasma는 상관없으나 oxalate로 처리된 것은 LDH activity를 억제하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주로 혈청을 쓴다. 혈청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여러 날 LDH activity를 보존할 수 있으나 채혈 즉시 검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정상치 및 해석

A. 정상치: 95~200 U/l
200~500 unit (Wroblewski)

B. myocardial infarction 때는 AST와 마찬가지로 비교적 일찍 상승하여 24~72시간에는 정상치의 10배까지 되며 AST 와 다른점은 이 높은 value가 7일 정도 계속된다는 점이다.

C. serum LDH 는 95% 의 granulocytic leukemia, 50%의 lymphocytic leukemia, pernicious anemia 및 lymphoma등 혈액병 및 acute hepatitis, pulmonary infarction 같은 때도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 저하되는 경우는 별로 알려진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