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진단 설명

분류  

담석: 세 가지 형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559
담석 세 가지 형태


콜롤레스테롤 담석과 흔합석이 전체의 80%를 차지하고 색소담석이 나머지 20%를 차지한다.

혼합석과 콜레스테롤담석은 대개 70% 이상의 콜레스테를 모노하이드레이트(cholesterol monohydrate)와 칼숨염. 담즙산, 담즙색소. 단백질, 지방산. 인지질 등의 복합물로 구성되어 있다.

색소담석은 대부분이 칼슘 빌리루빈산(calcium bilirubinat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콜레스테롤의 함유량은 10% 미만이다.




콜레스테롤담석과 혼합석, 담석슬러지(BILIARY SLUDGE)

콜레스테롤은 불수용성으로 수용성이 되기 위해서는 미포(micelle)나 소포(vesicle)형태로의 전환이 필요하고 이 두 가지는 모두 콜레스테롤을 수용성으로 바꾸기 위해 다른 이차지방을 필요로 한다.

담즙의 콜레스테를 함량이 담즙산이나 담즙 레시틴 미포(micelle)에 의해 용해될 수 있는 양을 초과할 경우 그 초과분은 더 큰 지방소포(vesicle)로 남게 된다.소포는 구형의 덩어리로 주로 콜레스테롤과 레시틴으로 구성되며 담즙산은 미량만 존재한다.

 

소포(vesicle)와 미포(micelle)는 콜레스테롤에 의해 과포화된 담즙에서 콜레스테롤 용해와 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담석이 호발하는 담즙의 형성에 대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기전이 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콜레스테롤의 담즙내 분비 증가이다.

 

이와 연관된 것으로는 비만, 고칼로리 식사, 어떤 종류의 약물(예를 들면 cloflbrate). 그리고 간내 콜레스테를 합성의 조절효소인 하이드록시메칠글리타릴-코엔자임 A 환원효소[hydroxymethylglutaryl-coenzyme A(HMG-CoA) reductase]의 활성 증가 등이 있다.

일부 환자에서는간내에서 콜레스테롤이 담즙산으로 전환되는 작용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기도 하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담석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담즙산 비의 증가를 초래한다.

담석성 담즙은 담즙염이나 인지질의 간내합성 부전[예, 뇌건성 황색종증(cerebrotendinous xanthomatosis) 등과 같은 드문 선천성 대사 질환]으로 인해 간에서의 분비가 감소된 경우에도 생길 수 있으며 또한 담즙산의 장-간 순환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인 지속적인 비경구 영양법이나 회장질환 또는 절제 등의 결과로 발생될 수 있다.

이와 함께 담석을 가진 환자의 대부분은 일차성 담즙산 합성의 주요 조절 인자인 콜레스테를 7 알파-하이드록실아제(cholesterol 7α-hydroxylase)의 활성이 감소되어 있다.

그러므로 담즙산 및 인지질과 관련된 담즙내 콜레스테롤의 과잉상태는 콜레스테롤의 과다분비, 담즙산의 과소분비, 또는 이 두 가지 모두에 기인한다.


담즙의 콜레스테를 포화도가 담석 형성의 중요한 전제조건이지만 생체 내에서는 그 자체가 콜레스테를 침전을 형성하기에 충분한 기전은 아니다.

두 가지의 부가적인 담즙산의 대사장애가 담즙의 콜레스테를 과포화에 영향을 미치다.
(1) 담즘산 저장량(pool)의 감소,
(2) 콜린산(cholic acid)에서 디옥시콜린산(deoxycholic acid)으로의 전환이 증가되어 콜린산 저장량(cholic acid pool)이 늘어난 디옥시 콜린산 저장랑(deoxycholicacid Pool)으로 대치되는 경우


첫 번째 장애는 소장에서 대장으로 일차담즙산이 신속히 소실되는 경우에 발생될 수 있다.

두 번째 장애는 콜린산의 탈수소화(dehydroxylation)가 증가되고 새로 형성된 디옥시콜린산의 흡수가 증가되어서 나타난다.


두 번째로 중요한 장애는 소포(vesicle)형성의 장애이다.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과 인지질은 이중구조의 단층판 소포(unilamellarbilayered vesicle)형태로
담즙 내로의 분비가 이루어지는데 이는 불안정하여 담즙산과 함께 미포(micelle)와 같은 지질 응집체로 전환된다

소포(vesicle)가 미포(micelle)화되는 동안 콜레스테롤보다 인지질이 많게 되면 혼합형 미포(mixed mitelle)로 전환되어 불안정한 콜레스테를 풍부 소포(vesicle)을 형성하는데 이는 다시 응집되어 더욱 큰 다층판 소포(multilamellar vesicle)를 형성하고 여기서 콜레스테를 결정체가 만들어진다.


세 번째로 중요한 기전은 콜레스테를 모노하이드레이트 결정(chole-sterol monohydrate crystal)의 핵화(nucleation)이다.

이는 사람의 담석성 담즙 내에서 매우 촉진되는데 이것이 정상 담낭 내 담즙과 담석성 담즙을 구별하는 데 있어 콜레스테롤의 과포화 정도보다 더욱 큰 작용을 한다.

담즙 내 콜레스테를 모노하이트레이트(choles-terol monohydrate)의 핵화(nucleation)를 촉진시키는 것은 전유핵화 요소(pronucleating factor)의 과다 또는 항유핵화 요소(anti-nucleating factor)의 부족에 의한다.

비점액(nonmucin) 또는 점액 당단백질(mucin glycoprotein)과 라이신 인지질콜린(Iysinephosphatidylcholine)은 전유핵화 요소(pronucleating factor)로 여겨지며 반면에 아포단백(apoprotein) Al과 All 그리고 다른 당단백질은 항유핵화 요소(antinucleating factor)로 여겨진다.

콜레스테를 모노하이드레이트 결정핵화(choleste-rot monohydrate crystal nucleation)와
결정(crystal)의 성장은 아마도 점액-겔 층(mucin-gel layer) 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소포의 융합은 액화 결정(liquid crystal)을 형성하고 이것은 고형의 콜레스테를 모노하이드레이트 결정(solid cholesterolmonohydrate crystal)의 핵화(nucleation)를 이룬다. 결정의 계속적인 성장은 과포화된 단층 또는 다층의 담즙 소포로부터 콜레스테를 분자의 직접적인 핵화에 의한다.



콜레스테를 담석형성의 네 번째 중요한 기전은 담즙 슬러지이다.


담즙 슬러지는 두꺼운 점액성 물질로 현미경적 검사상 레시틴-콜레스테를 결정, 콜레스테롤 모노하이드레이트 결정(cholesterol mono-hydrate crystal), 칼슘 빌리루빈염(calcium bilirubinate)과 점액 실(mucin thread) 또는 점액-겔(mucin-gel)로 형성되어 있다.

담즙슬러지는 전형적으로 담낭의 가장 낯은 부위(dependent portion)에 초승달과 같은 형태의 층을 형성하고 초음파검사상 특징적인 에코소견을 나타낸다.

이러한 담즙 슬러지는 두 가지의 비정상 상태를 시사한다.

(1) 담낭내 점액분비와 제거간의 정상균형이 깨진 상태

(2) 담즙용매로부터의 핵화(nucleation)가 발생된다는 것

이러한 담즙 슬러지는 담석질환의 전구형태라는 것이 여러 연구에 의해 밝혀졌다

콜레스테를 담석 질환은 몇 가지 결함에 의해 발생한다.
(1) 롤레스테롤에 의한 담즙의 과포화
(2) 콜레스테를모노하이드레이트(cholesterol monohydrate)의 핵화(nucleation)에 의한 결정 체류(crystal retention)와 담석의 성장
(3) 비정상적인 담낭운동기능으로 인한 배출지연과 정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