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진단 설명

분류  

면역 ; 중성구, 호산구, 호염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1268

중성구, 호산구, 호염구 】

                                                                 백혈구의 종류 형태


과립구는 골수의 모세포에서 유래되었다. 과립구의 각 세포형(중성구 호산구 호염구)은 집락자극인자에 의해 증식되도록 자극된 각기 다른 전구세포에서 생긴다.

과립구의 마지막 성숙단계에는 각형에 특이한 핵형과 세포질 과립을 가지므로 조직학적 구별이 가능하다.


과립구는 거의 모든 염증에서 나타나며, 특이 면역반응의 비특이적 증폭에 역할을 한다.

과립구의 무작정 축적과 활성은 숙주의 조직에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중성구나 호산구 매개 전신성 괴사혈관염이 그 예이다. 
                                                                                 림프절의 모습



중성구는 IgG의 Fc부위에 대한 수용체(CDl7)와 활성 보체성분에 대한 수용체(C3b, CD35)를 가진다.

중성구가 면역복합체와 작용을 하면 azurophilic granules(myeloperoxidase, lysozyme, elastase, 등을 포함)와 특이과립(lactoferrin, lysozyme, collagenase 등을 포함)을 분비하고 중성구 표면에서는 미생물 과산화기가 생성된다.

과산화기의 생성은 조직에 직접 손상을 입히거나 콜레진과 핵산같은 거대분자의 변형을 초래하여 염증을 일으킨다.



호산구는 IgG의 Fc부위에 대한 수용체(CD32)를 가지며, 여러 기생충에 대한 세포독성을 나타낸다. 호산구의 세포내 성분인 maiorbasic protein, 호산구 양이온단백, 호산구 유래 신경독 등은 조직에 직접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과호산구 증후군에서 보는 일부 기관장애의 원인이기도 하다

호산구 과립은 항염증 효소(histaminasa, arylsulfatase phospholipase D)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상 염증반응에서는 진행되는 염증반응을 억제하거나 종식시킨다.


호염구와 조직 비만세포의 정상기능에 대해서는 완전히 알지는 못한다.

 

호염구는 혈관투과를 증가시킴에 의해 항체 및 보체들의 국소이동을 원활히 한다는 것도 추론에 불과하다. 호염구는 주로 알러지 반응과 일부 지연형 피부 과민반응에 관여한다.

혈관투과를 증가시키는 호염구의 기능은 일부 혈관염 증후군에서 염증의 형성에 중요하다

호염구는 IgE에 대한 고친화 표면수용체(Fc RI)를 가지고 있는데, 호염구에 붙은 IgE가 항원에 의해 교차결합되면 호산구에서는 히스타민, 아나필락시스의 화학주성인자, 중성 단백분해효소 등 즉석 과민반응(아나필락시스)을 중개하는 물질들을 분비한다

또한 활성 보체성분인 C3a와 C5a에 대한 표면수용체도 있어 중개물질들의 분비를 직접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