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처치법 설명

분류  

응급 처치: 고혈압성 긴급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7258

【 고혈압성 긴급증 】

1. 확장기 혈압이 120mmHg이상(흔히 140mmHg이상)으로 갑자기 혹은 지속적으로 상승
2. 안저에 유두부종
3. 심장기능의 점차적 저하
4. 신경기능 이상


고혈압성 긴급증은 고혈압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고 고혈압의 병력이 2∼10년된 40∼60대에서 흔히 나타난다. 고혈압성 긴급증은 수분 혹은 수 시간 이내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치명적이다.

병력청취 ; 고혈압 병력의 유무와 기간, 혈압강하제 사용여부와 약제의 종류, 시각장애, 두통, 현기, 불안, 의식상태의 변화 신경증상, 혈뇨, 소변양의 감소 등 신장증상, 호흡곤란, 흉통 등 심장증상의 유무

이학적 검사 ; 정확한 혈압측정, 안저소견에서 출혈삼출(exudate)및 유두부종의 관찰, 의식수준, 운동신경의 마비 유무 등 신경학적 검사 및 심맥관계 진찰, 고혈압으로 인한 말단장기 손상(end organ damage)여부 및 정도를 판단

( 치료 )
혈압을 신속히 그리고 안전하게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혈압강하의 일차적 목표는 확장기 혈압을 110mmHg 정도로 낮추는 것이다.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뇌졸증의 경우 급격한 혈압강하로 인해 뇌순환이 저하되어 신경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특별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수축기 혈압이 140∼160mmHg로 유지되도록 한다.


〈약물〉


1) Nitroprusside
고혈압성 긴급증의 대부분에서 사용하는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약물이다. 세동맥 확장을 일으켜 작용하며 투여 즉시 효과가 나타난다. 장기간 사용할 경우 환각과 cyanide 독성으로 인해 대사성 산증(metabolic acidosis)이 나타날 수 있다. 투여를 중지하면 혈압강하 효과는 수 분내로 소실된다.

2) Nitroglycerin
정맥내 투여, 심근허혈이 있으면서 고혈압이 있는 경우
신경외과수술을 위한 마취 시에 저혈압상태로 조절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3) Diazoxide
300mg을 15∼30분간 서서히 정맥내로 주사한다.
체액저류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furosemide(10∼20mg)를 동시에 정맥주사해야 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임신중독증에서 사용할 경우 자궁평활근을 이완시켜 분만의 진행을 억제한다.

4) Trimethaphan
신경절(ganglion)을 차단시켜 동맥 및 정맥을 확장시키므로 혈압을 낮춘다.
신경절차단 효과 때문에 시력장애, 장운동마비, 방광저류 등의 부작용을 일으킨다.
박리성 대동맥류에서 혈압조절을 위하여 24∼48시간 동안 사용한다.

5) Hydralazine
정맥 및 근육을 통하여 반복주사할 수 있다.
고혈압성 긴급증에서 덜 위급한 경우에 흔히 사용된다.
혈관확장에 의해 반사적으로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빈맥이 생기므로 관상동맥질환 환자에서는 협심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6) Phentolamine
갈색세포종 환자에서 발작성 고혈압이 발생할 경우 가장 좋은 약물.
정맥내로 주사한다.

7) Nifedipine
Nifedipine캡슐을 주사바늘로 뚫어서 내용물을 혀 밑으로 투여하는 경우 10분내로 혈압을 낮춘다. 정맥주사를 할 수 없거나 덜 위급한 경우 사용한다.
충분히 혈압강하효과가 없으면 30분 후에 반복투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