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처치법 설명

분류  

응급 처치: 위장관출혈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6607

[ 위장관출혈 ]



상부위장관출혈의 원인
; 소화성 궤양, 급성 위염, 식도정맥류, 위암, 말로리 와이스 증후군, 기타 혈관성 및 전신성 질환, 원인불명(5∼10%)

하부위장관출혈의 원인
; 대장암, 양성 용종(benign polyp), 대장게실, 혈관종, 만성 염증성 장질환, 원인불명(20%)

보통 1,000ml 이상의 대량출혈이 있으면 수축기 혈압이 100mmHg 이하, 맥박이 분당 120회 이상이 되고, 결막은 빈혈상을 나타내며, 2,000cc 이상에선 쇽 상태에 빠진다.

상부장관출혈이 의심스러울 땐 위비관(nasogastric tube)을 삽입한 후 세척을 시행하여 상부장관출혈 여부를 확인한다.

하부장관출혈로 혈변이 있는 경우에는 항문 관찰 및 수지직장 검사로 치질, 치열 등에 의한 출혈 감별한다.


( 치료 )

쇽 등에 대한 일반적 처치
출혈 원인치료

위장관출혈시 예후가 나쁜 경우
① 대량출혈 : 혈압이 하강되고, 맥박이 빠르며 수혈요구량이 8시간에 500ml 이상일 때
② 고령
③ 응급수술 : 계획된 수술보다 사망률이 3배에 이른다.
④ 식도정맥류출혈 : 1/3은 출혈 당시 사망하고 1/3은 6주내에 재발한다.
⑤ 재출혈 : 출혈이 멎은 후 재출혈이 되면 10~22%는 사망하게 된다.


일반처치
; 출혈에 의한 저혈량증(hypovolemia)을 교정, 정맥선(intravenous line)을 유지, 중심정맥압 계측, 소변량 측정, 심전도 측정
출혈이 계속되고 있거나, 혈구용적이 25% 이하, oxygenation이 불량한 경우는 전혈을 수혈.
출혈이 멎었을 경우에는 생리식염수, 혈장 또는 packed RBC 등을 환장의 상태에 따라 투여.

원인치료
① 위세척 냉각법(gastric colling by irrigation)
② H2길항제 및 제산제 투여
③ Vasopressin 정주

특수치료
① 내시경적 치료
② 혈관조영술요법(arteriographic treatment)
③ 식도압박법(esophageal tamponade)
④ 내시경적 경화요법
⑤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