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진단 설명

분류  

골수검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7668
【 골수검사 Bone Marrow Examination 】


태생기 처음에는 liver나 spleen에서, 임신 5개월쯤부터 bone marrow가 혈구생산을 하며, 출생 후에는 bone marrow만 적혈구 과립구 및 혈소판을 생산한다.

생후 수년간은 거의 모든 뼈가 조혈에 참여하고, 18세쯤 되면 flat bone 외에는 전부 소위 yellow marrow 가 차게 된다.
중요한 부위들 ; 척추, 늑골, 흉골, 두개골, 골반골 및 장골두 등
골수천자는 이 중에서 선택을 한다.


〔적응증〕

A 골수천자는 분명한 indication이 아니면 contraindication이라는 것이 대원칙이다.
B. 골수검사 이외의 일반검사만으로는 진단이 내려지지 않는 혈액병
① 적혈구 계통에 megaloblastic anemia, aplastic anemia 등 골수 기능의 이상을 의심할 때
② 백혈구 계통에 leukemia, multiple myeloma 또는 agranulocytosis 등 골수기능의 이상을 의심할 때
③ 혈소판 계통에 원발성이든 속발성이든 thrombocytopenic purpura를 의심할 때
④ 기타 원인 모를 splenomegaly나 림프결절의 종대, osteolytic lesion 등이 있을 때

C. 림프종 lymphoma나 전위성 암종 metastatic cancer 등의 진단
D. Salmonellosis를 비롯한 열성 질환의 blood culture의 한 방법으로 골수배양을 원하는 경우
E. Tumor의 화학요법 광선요법 등에 있어 그 안전성 또는 반응을 검토하기 위하여


〔술식〕

A. 부위

① 어른 : sternum, iliac crest
② 어린이 : iliac crest, spinous process
③ 젖먹이 : tibia


〔골수의 특수세포들〕


A. Plasma cell 계통

(1) Plasmablast : 직경 8∼20㎛정도의 세포로 둥글고, 편재성으로 위치한 핵이 특징이다.
Chromatin은 덩어리진 부분과 자잘한 부분이 엇갈려 있고, 핵소체는 있지만 보기 힘들다.
세포질 내에는 과립이 없으며 연한 청색으로 보인다.

(2) Proplasmacyte ; 15∼25㎛ 정도의 세포로 핵은 coarse chromatin network을 보이며, 세포질은 풍부하고, 분명한 perinuclear clear zone이 있으며, 세포 자체의 외각은 분명치 않을 수도 있다.

(3) Plasnracyte 또는 plasma cell : 14∼20㎛ 크기의 세포로 핵은 소위 차축cart wheel 모양을 보인다.


B. Megakaryocyte 계통

(1) Megakaryoblast : 15∼30㎛ 정도의 큰 세포이나 성숙형보다는 훨씬 작다.
2∼4개의 핵을 가지며 세포질량은 적고, 위족 같은 돌기가 있다.

(2) Promegakaryocyte : 20∼50㎛ 크기의 큰 세포이며, 여러 개로 분업된 핵을 가진다.
세포질은 자잘한 과립성이며 푸른 염기성이다.

(3) Megakaryocyte : 30∼100㎛ 정도로 우리 몸의 세표 중 가장 큰 세포다.
정상 골수표본에서는 저배율로 시야 당 한두 개 보일 정도다.
핵은 여러 개로 분업되어 있고, 세포질은 중간색 과립으로 차 있다.

(4) Abnormal megakaryocyte : Megakaryocytic leukemia나 pernicious anemia 같은 때엔 지나치게 분엽된 megakaryocyte들이 보인다.
또한 ITP 때는 세포질에 과립이 적고 공포가 생기는 소위 hyaline cytoplasm을 가지는 megakaryocyte들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