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화학요법: 식물 알칼로이드

분류  

암 화학요법: 식물 알칼로이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99

식물 알칼로이드(Plant alkaloids)

식물 알칼로이드는 현재 vinca alkaloids, taxanes 및 epipodophyllotoxins 세 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Vinca alkaloids인 vincristine과 vinblastine은 원래 periwinkle plant(catharanthus roseus)로부터 분리되었다. 두가지 모두 주로 M-상에 효능이 있다. 그것들은 tubulin과 결합하고 미세소관(microtubule) 조립을 억제하여 세포 독성을 일으킨다. 미세소관의 조립과 분해는 엄격히 통제된 세포 과정인데 어느 편이라도 방해되면 세포독성을 일으킨다.

Taxane과의 하나인 paclitaxel(taxol)은 태평양 주목(Taxus brevifolia)으로부터 유래되었다.
그것은 미세소관을 안정화시켜서 분해를 방해하는 작용을 한다.

Epipodophyllotoxins인 etoposide와 teniposide는 미국 맨드레이크식물로부터 얻은 천연 산물인 podophyllotoxin의 반합성 유도체이다. 그들도 tubulin과 결합하지만 DNA 이중쇄 분쇄를 초래하고 그리고 수복을 가능하게 하는 효소 topoisomerase Ⅱ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포 독성을 나타낸다고 믿어진다.


Etoposide와 teniposide는 DNA 분절화와 궁극적으로 세포 사망을 유도하는 topoisomerase Ⅱ의 재결합능을 억제함으로써 DNA분할을 증가시킨다.

신경 독성은 vincristine에 있어 용량 제한적이다.

말초 감각 신경병증이 흔히 관찰되는데, 초기 특징은 사지 감각이상과 심부 건반사 감소이다.
계속적인 사용으로 뇌신경 마비와 사지 허약을 포함하는 운동 신경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자율 신경병증으로 변비가 흔하며 장폐색증도 생길 수 있다.
경한 신경병증은 보통 치료중단으로 개선된다.

Vincristine은 vasopressin(항이뇨 호르몬)의 분비이상과 관련이 있다.
Vincristine은 근본적으로 골수 억제가 없다.
Vinblastine에 있어서는 골수 저형성이 용량 제한적이다.
중요한 신경 독성은 vinblastine에서는 드물게 관찰된다.
점막염이 특히 고용량에서 때때로 심할 수 있다.
Vincristine은 림프구성 백혈병, 호즈킨과 비호즈킨 림프종 및 월름 종양에 효능이 있고, vinblastine은 고환암, 유방암, 호즈킨과 비호즈킨 림프종 및 폐암에 효능이 있다.

Paclitaxel 주입은 저혈압, 기관지 연축, 담마진이 초증상으로 나타나는 과민성 반웅과 종종 관련이 있다.
Paclitaxel이 용해되어 있는 용제인 cremophor EL(polyoxyethylated caster oil)이 과민반응의 발생빈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주입 시간을 24시간으로 연장하고 과감한 전 투약으로 이 문제는 현저하게 줄었다.
서맥성 부정맥 특히 방실차단. 비전형적 흉통 및 드물지만 보다 심한 심장 문제가 paclitaxel 주입과 관련이 있다.


중성구 감소증을 동반한 골수 억제가 용량 제한적 독성이다.
장갑 스타킹 분포의 감각 이상을 동반한 말초 신경병증이 또한 흔하다.
치료 중단 후 이 독성이 회복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그 외의 독성으로 점막염, 근육통 및 탈모증이 있다.


Paclitaxel은 난소, 유방 및 두경부 암에 효능이 있다고 증명되었다.
다른 종양에 있어서의 paclitaxel의 효능은 집중 연구되고 있는 분야이다.

백혈구 감소증은 etoposide와 teniposide의 용량 제한적 독성이며 대략 14일째에 백혈구가 최저치에 이른다.


이들 약의 정맥내 주입은 발열, 저혈압, 기관지 연축 및 드물게 과민증(anaphylaxis)과 관련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의 발생 빈도는 약물 매개체와 관련될 수 있는데, 약물을 1시간 이상에 걸쳐 주입함으로써 최소화할 수 있다.


Etoposide와 teniposide 치료 둘 모두에서 보고된 중대한 합병증은 이차성 백혈병의 발생이다.
Epipodophyllotoxin과 관련된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약물 투여후 3년 내에 발병되고 염색체 11q23에 세포유전적 이상과 관계가 있다. 그 발생빈도는 5% 이상일 수 있으며 용량과 스케줄 의존성이다.


Cisplatin과 etoposide를 함께 주입함으로써 이차성 백혈병의 발생 위험이 증가되기도 한다.
Etoposide는 폐, 고환, 난소암, 불응성 림프종과 급성 백혈병에 효능이 있다.
Teniposide는 소아 급성 백혈병의 이차 치료제로서 사용이 승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