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pase

분류  

Lipase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163

Lipase (EC 3.1.1.3.)의 활성 측정


A. lipase 는 췌장에서 생겨서 췌장액으로 분비되는 지방분해 효소다.

이것이 급성 췌장염 같은 때에는 혈액내에 대량으로 흘러들어가 높은 혈청치를 나타내므로 이런 병의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B.췌장염의 급성기에는 혈청 amylase 와 lipase 가 함께 올라가므로 기술적으로 간편한 amylase 를 측정하는 것이 현명하고 발병 36시간이 지나면 amylase 는 빨리 떨어져 버리므로 10여일간 높은 혈청치를 유지하는 lipase 를 측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C. 혈청 lipase 의 측정에는 olive oil을 기질로 이용하는 Cherry-Crandall 법이 전통적으로 쓰여 왔으나 24시간이 걸리는 결점이 있어 근래에는 Tietz 법을 이용한 Sigma kit 가 많이 쓰인다.

이 kit 에 의한 측정치는 Sigma Tietz unit 로 표시한다.


D. lipase 측정에는 indicator 로 thymolphthalein 을 사용한다.

phenolphtalin을 쓰지 않고 thymolphthalein을 쓰는 것은 pH 가 10.5 될 때까지 걱정해야 하는데 phenolphtalin은 pH 8.8이 end point 가 되므로 fatty acid 의70% 밖에 적정되지 않는다.

반면에 thymolphthalein은 95% 이상 적정될 수 있다. 그
러나 두가지 다 end point 가 그다지 명확치 못하다.



Tietz 법에 의한 적정법
Spectrophotometry(turbidimetricassay) 에 의한 lipase 활성 측정법



정상치 및 해석


A. Sigma kit 의한 정상치는Tietz unit 로 0~1 이고 전통적인 Cherry-Crandall법으로는 0.2~1.5 unit 이다.

B. 급성 췌장염 때 혈청 lipase 치는 amylase 와 함께 상승하였다가 10~15일간 그대로 유지되므로 빨리 떨어지는 amylase 와는 그 이용면이 다르다.

c. 췌장암이나 췌장 근처로 천공된 위췌양 등에서는 혈청 lipase 는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