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정말 지긋지긋한 이 아토피에서 벗어나려면요? 대** - 5518
상담 제목 정말 지긋지긋한 이 아토피에서 벗어나려면요?
상담 내용 만 2살의 남아이구요, 위의 8살(만7세)형도 아토피로 어릴 때부터 긁어대기 일수인데요...
둘째는 더해요...
목 근처는 성할 날이 없구, 팔, 다리 안쪽, 사타구니 등을 쉴 새없이 긁어댑니다...
정말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웬만하면 스테로이드제인 연고를 안바르려 했는데, 요즘 더욱 심해서 날마다 발라주는 실정입니다...
먹는 음식에서 절제시키려 해두 아이들이라 과자 등을 넘 좋아하구...
제가 막을 수 있는 건 한 10~30%정도 밖에 안되는 거 같아요...음식에 대한 건요..

그러니 말 그대로 면역성 부족으로 감기를 거의 달구 살죠...알러지성 비염으로 콧물도 자주 흘리구...요 둘 다요..

대부분이 애들이 커갈수록 괜찮아질 거라구 하더니만,
저희 애들은 클수록 더해가는 거 같아요...

정말 속상합니다...도움 말씀 주세요...감사합니다.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안녕하십니까? 소아과 상담의 정준기입니다.

엄마께서 말씀하시는 것들이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아기들을 가진 부모의 심정을 그대로 표현하신 겁니다. 가볍지 않은 아토피 피부염은 아기를 장기간 괴롭히니까요.

이전의 상담을 참조 하시면서 아래의 내용을 읽어 주십시오(검색창에서 "아토피 피부염"을 쓰고 검색을 누르면 이전의 상담을 참조 하실 수 있습니다)

- 아토피 피부염은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입니다.
이 병은 아직도 그 원인이나 병이 발생되는 이유를 잘 모르고 있습니다. 많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관계되어 병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만이 알려져 있을 뿐이지요. 따라서 이 많은 원인들 가운데에서 어떤 "원인 한 두 가지"를 제거하거나 또는 어떤 원인에 적합한 "약 한 두가지"를 썼다고 해서 증상을 아주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 원인이 되는 음식물을 가려 먹는 것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발생의 명확한 원인이 되는 경우만 피할 수 있을 뿐입니다. 더불어 알레르기를 유발할 음식물들을 피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지요. 즉, 가능성이 있는 음식물들은 피해보자는 의견인 것입니다. 패스트푸드나 과자류도 그래서 가능하면 먹이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려먹기"가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많은 원인 중에서 한 가지를 제외 시켰다고 해서 병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원인이 되는 음식을 먹이면 병이 악화되는 것은 틀림없습니다. 따라서 먹으면 피부 병변이 악화되는 음식물은 먹이지 않아야 하지요.

- 스테로이드 연고를 써도 효과가 그때 뿐인데 계속 발라야 하는가?
약은 어느 것이든 그 종류에 따라서 효과가 계속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발라야만 하지요. 그러나 너무 넓은 면적에 계속해서 바르면 핏속에 흡수되는 양도 많아지므로 병변이 있는 곳만 발라야 합니다.
병변의 부위가 너무 넓다면 심한 곳에만 바르고 나머지 부분은 보습제를 바르거나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나 로션을 바릅니다. 이러한 약물의 조절과 기간 설정은 의사의 몫이지요.

아기어머니,
힘드시겠지만 다행스럽게도 아토피 피부염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물론 그 사이의 부모와 아기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겠지요.

이 것 한가지만 늘 염두에 두고 계십시오.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원칙은 "잘 조절되어 가고 있는 상태를 그대로 계속해서 유지하는 일" 이라는 것을 말이지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