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일반내과
일반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딸꾹질을 넘 많이 해요. 왜 일까요?... 김** - 6060
상담 제목 딸꾹질을 넘 많이 해요. 왜 일까요?...
상담 내용 선생님 안녕하세요! 전 딸꿀질을 10년넘게 하고 있어요.
어렸을땐 그렇게 심하지 않았는데 클수록 점점 심해졌어요.
뭘 먹을때나 찬 음료수를 마실때면 항상 한답니다.
추울때도 많이해요. 소리는 상상을 초월한답니다.
할때마다 아픈것보다도 창피해서요...
주위에서 병원가보라고 야단인데... 내과에 가는거 맞나요?
병원가면 어떻게 고칠수는 있을까요?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사회생활하는데도 불편하고...
그냥 가만히 있을때도 자주한답니다.
괴로워요 선생님! 어떻하면 좋을까요? 예?...?
답변 제목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답변 제목 안녕하세요. 우선 답변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딸꾹질은 의학적으로 설명하며 숨을 들이쉴때 성대가 막힌후에 횡격막이 경련을 일으켜 생기는 질환입니다. 어렵죠. 그냥 쉽게 흉곽과배 사이에 숨쉬는데 중요한 횡경막이라는것이 있는데 이것이 아무렇게나 수축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원래는 이 막은 횡경막신경의 지배를 받으면에 숨에 때라 리듬있게 움직여야하는데 이게 깨지는 것이죠.
따라서 이것을 이르키는 원인은 요 신경이 이상하게 되는 상황에서 생긴답니다. 따라서 이 신경을 지배하는 중추(뇌) 신경계의 이상, 이신경의 대상포진감염, 요독증등의 전신질환과 이신경과 연과된 흉부 혹은 복부의 이상이 있는경우 생길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운 것 말고 가장 흔한것은 이유없이 놀란후 혹은 어떠한 이유에서든 횡격막 혹은 횡경막 신경을 자극할수 있는 조건(흔히 과식후 , 100m 달리기후 과호흡후 등)에서 흔히 나타나고 이런 경우는 대부분 자연적으로 소실됩니다.
따라서 김혜나님의 경우 우선 오랫동안 딸꾹질을 해왔으므로 딸꾹질이 생기는 상황을 잘 알테니 그 상황을 가능한 피해볼려는 노력을 해보시고요. 정 불편하시면 가까운 호흡기 내과로 가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딸꾹질에 대한 검사는 큰병이 있나 없나 하는 검사이므로 정상으로 나오는 확율이 훨씬 높습니다. 정상으로 나오면 적절한 약물치료로 딸꾹질을 나오지 않게 할 수는 있습니다.

김성균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