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18개월아이가 침을 너무많이 흘려서요. 임** - 4300
상담 제목 18개월아이가 침을 너무많이 흘려서요.
상담 내용 선생님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고 저의 아이가 침을 너무 많이 흘려서요.,
이제 30일이면 18개월이 됩니다.
이는 윗니는 모두 난 상태이구요. 아랫니 는 2개만 더 나오면 됩니다.
14개월 무렵에 한의원에서 침을 많이 흘려서 약을 지워먹였는데 그때뿐이구 소용이 없네요. 만약 다시 침을 흘리면 한번더 약을 먹으라고 하더군요.
밥두 잘먹구 몸무게가 약간 적게 나가지만 특별히 아픈곳은 없습니다.

혹시 다른 이유에서 침을 많이 흘리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제목 [답변] 침을 많이 흘리는 아기
답변 제목 안녕하십니까? 소아과 상담의 정준기입니다.

아기가 침을 많이 흘리니 걱정이 많으시지요. 우리 아기만 어디가 이상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그러나 안심하세요. 침 많이 흘리는 경우는 이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랍니다.

신생아의 경우에도 입안의 습기를 유지하는 데 충분할 정도로 침이 생기지만, 3개월이 되면 분비가 더욱 많아지게 되고 그것을 전부 삼키지 못할 때에는 침을 흘리게 되는 것입니다. 6개월 무렵이 되어 이가 나는 경우에도 침을 많이 흘리게 되지요.

이후에는 주로 구내염이나 구강 내의 병소로 인하여 침을 많이 흘르게 되고(이러한 경우는 침이 많이 생기는 것보다는 삼키는 것이 어려워 생기지요) 대부분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집니다.

침을 많이 흘리는 경우는 치아가 날 때, 구내염과 같이 입에 병이 났을 때, 혹은 당뇨병이나 선단동통증 등에 의한 것이 많으며, 어떤 약물을 사용하였을 때에도 침을 많이 흘립니다.

가장 흔한 것은 역시 치아가 날 때이며, 대부분은 아무런 이상없이 연령이 높아질수록 차차 좋아지게 된답니다.
이상이 있는 경우는 소아과 선생님이 진찰을 하면 원인을 알 수 있으므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