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무릎 십자인대와 연골이 손상되었거든요.. 김** - 6375
상담 제목 무릎 십자인대와 연골이 손상되었거든요..
상담 내용 오른쪽 무릎 십자인대와 연골을 다쳤습니다..
한 5,6개월전에 축구를 하다가 다쳤거든요...그후에 운동은 안하고 조심한 결과, 걷거나 가볍게 뛰는 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운동을 하고싶은데.. 다리 운동을 하면서 다리근육을 키우고 하면 수술을 하지 않고도 전과 거의 비슷하게(완전하지는 않겠지만)운동을 할수 있을 까요...?
근데 쪼그렸다 일어날때 뚝뚝 소리가 나고 약간의 통증이 있씁니다.. 수술을 꼭 해야만 되는지 안하고도 노력하면 되는지 조금씩 운동할수 있도록 나아질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제목 무릎 십자인대와 연골이 손상
답변 제목 무릎 십자인대 송상에 대한 치료는 수술(인대 재건술) 뿐만 아니라 근육 강화 운동으로 관절에 가는 충격을 흡수함으로써 수술을 하지 않고도 전과 거의 비슷하게 일상 생활을 할 수가 습니다.
무릎 십자인대가 다치게되어 인대가 부실한 상태에서 생활을 하다보면 다른 2차적 손상을 받기 쉽고 궁극적으로 퇴행성 관절염을이 빨리 올수 있는데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 인대수술을 한다고 할 수 가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많은 사람의 경우는 십자인대 손상에대한 수술을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젊은 사람의 경우는 아무래도 활동이 많기 때문에 수술을 하여 운동 등 왕성한 활동을 할수 있도록 수술을 하는것이 좋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