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무릎이하 절단 후 통증에 관해서 궁금합니다 송** - 4502
상담 제목 무릎이하 절단 후 통증에 관해서 궁금합니다
상담 내용 안녕하십니까? 저는 제주도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중보건의, 일반의 송재민이라고 합니다.
전에도 선생님께 도움을 받았었는데 너무 친절하게 답해주셔서 이렇게 염치불구하고 다시 한번 도움을 구합니다.

제 아버지 문제인데요 30년전에 기차사고로 왼쪽 below knee amputation 을 했었습니다. 얼마전에야 안 사실인데 가끔씩 절단면으로 매우 심한 통증이 온다고 하셨습니다.

일단 NSAIDs 를 썼는데 통증조절이 만족치 못했고 호전되는데 2~3일정도 시일이 걸렸습니다.

스스로 찾아보려고 했는데 amputation 직후 합병증만 있고 이렇게 장시간 뒤에 후유증에 대한 자료가 없어서 선생님께 조언을 부탁드리게 되었습니다.

언제나 부탁만 드리고 죄송하지만 도와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립니다.
답변 제목 무릎이하 절단 후 통증
답변 제목
송재민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오지에서 혼자서 환자들을 돌보기가 쉽지 않을탠데 공부하는 자세로 근무하시는 선생님의 모습을 였 볼 수 있었던 지난번의 질문이 기억 납니다.
그런데 그때는 제주도가 아닌곳 같았는데... 근무지 이동이 있었습니까?

30년전의 BK amputation 절단면이 가끔씩 아프다면 우선 그 원인이 절단과 관련된 것인지 아닌지의 분석이 필요하겠습니다.

절단 후의 통증은 아시다시피 보통 환각통과 신경종인데 환각통은 얼마 후에 없어지고 신경종은 꾸준히 아플 텐데...
아플때 그곳에 열감이 있는지? 처음 수술 후 상처가 순조롭게 잘 나았는지? 만일 그당시 감으로 고생을 했다면 지금 dormant 염증은 아닌지...
또 평소에 혹시가 아프거나 둔부가 아프지는 않았는지? 허리의 문제로 인한 하지의 방사통이 절단면에 나타날 가능성 등을 생각 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절단면의 위생상태 등 도 점검 해보고 무릎관절 주위의 근육, 힘줄들도 점검해보세요
명쾌한 답을 못드려 미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