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세균성 뇌수막염치료후 예방접종 미** - 2625
상담 제목 세균성 뇌수막염치료후 예방접종
상담 내용 지금 2개월된 남아 입니다.
저의 아기가 1개월 조금 지났을때 세균성 뇌수막염에 걸려 대학병원에서 계속 치료끝에 어제 퇴원을 했습니다. 치료가 잘 안되 의사선생님 말로는 세계에서 제일 센약으로 치료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거의 한달을 치료해서 아이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척추검사도 5번이나하고 혈관주사도 10번도 더 맞고 정말이지 끔찍했습니다.
병원에서 퇴원하기 3일전에 감기가 걸린것 외에는 지금은 조금 괜찮은데, 5번째 척추검사시 퇴원결정을 하기로 했는데, 주치의가 정확하게 한지 않아서 인지 정확성이 없다고 교수님이 말씀하셔습니다.
그래서 mri하고 시력청력 검사 이런것들이 정상으로 나온것으로 가지고 퇴원을 했습니다.
치료도 3주이상 해서 괜찮다고 하니 괜찮을것 같습니다.
질문 드릴것은 다른게 아니라. 선생님이 6개월까지 예방접종을 하지 말라고 했는데, 지금 해야할 예방접종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늦게 해도 되는지 걱정이 되어서요.
제 아기는 간염예방 접종도 필히 해야합니다.
제가 간염 보균이거든요ㅕ
그렇게 늦게 해도 되나요?
그리고 뇌수막염 예방접종도 해야 하는지요?
제 질문외에 조언해 주실것 있으면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답변 제목 담당과장님과 의논...
답변 제목 엄마가 간염보균자이면 출생시 아기에게 간염접종과 헤파빅이라는 면역주사를 맞았을 것입니다.
그러면 엄마에의한 수직감염은 드물다고 볼 수 있겠읍니다.
담당과장님이 어떠한 이유로 6개월이전에는 예방접종을 연기하라고 하셨는지 저도 잘 모르겠지만 늦추어 접종해도 큰 문제는 없읍니다. 어쨌든 예방차원의 접종이니까요.
그리고 뇌수막염을 앓았었어도 뇌수막접종은 하셔도 됩니다.
요즘 맞는 뇌수막염은 모든 균이 아닌 아주 치명적은 H.influenza라는 균에 대해서 접종을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