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재활의학과
재활의학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뇌출혈 후유증-->좌측 편마비 물리치료 방법을 김** - 19071
상담 제목 뇌출혈 후유증-->좌측 편마비 물리치료 방법을
상담 내용 저희 아버지 께서는 6개월전 고혈압으로 인한 뇌출혈로 수술을 받았습니다.(우뇌 일부절제)당시 최고혈압은240이였고, 최저혈압은140이었습니다.인근병원에서 튜브를 꼽는 수술을 하고 BRAIN CT 촬영을 해보니 범위가 너무 넓어져서 전대 병원으로 이송했습니다.

출혈범위가 넓어서 상당히 힘들다고 했습니다.

두개골을 열어 우뇌를 절제하는 수술을 하셨습니다.수술후 3주만에 깨어나셨습니다

그리고 4월16일경에 두개골을 덮으셨습니다.

.

후유증으로 좌측 편마비 증세를 보입니다.


지금은 말은 어눌하지만 잘 하시는 편입니다.

식사는 오른손으로 떠서 드십니다

(눈만 뜨면 배고프다~밥주라~하십니다)허리위로 살이 많이 찌셨습니다.
반면에 하체는 빈약합니다.

왼쪽다리는 완전히 감각이 없고(간지럼에는 가볍게 반응)

왼쪽팔은 세게 꼬집어야 반응을 보이십니다.

소변대변은 기저귀로 해결하십니다.

스스로 보행하는것은 불가능하고 침대 생활을 6개월째 계속하고 계십니다.

이동하실때에는 휠체어를 타십니다.
휠체어도 혼자 밀고 다니시지 못합니다.

좌측편마비가 빨리 풀리질 않고 있습니다.

정신상태는 가끔 혼란 스럽지만 대체로 깨끗한 편입니다.

찾아오시는 분들 이름 다 기억하시고 반가워하시지만 본인의 집 전화번호, 주소 이런것들을 기억해내지 못합니다.

이정도 환자의 상태에 하루 한시간의 운동량이 부족한건 아닌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물리치료를 하루에 한시간(전기치료20분,서있기20분,물리치료 선생님께서15분)을 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 선생님의 말씀에 의하면 어깨가 많이 빠졌다고 합니다.

침을 쓴다고 하면 시기적으로 너무 늦은 건가요?
또 집으로 간다고 한다면 불가능 한가요?

이런환자에게 수술 후 6개월에 지난지금 다른곳에서 재활치료를 받게 하는건 어떨까요? 회복이 빠른 재활치료 방법을 알고싶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어떤식의 재활치료를 받고 있습니까?

아버지께서 걸어서 화장실 갈정도만 되면 퇴원하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선생님.
관련 사이트만 알려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제목 뇌졸중후 재활치료
답변 제목 안녕하십니까? 아버님때문에 걱정이 많이되리라고 생각됩니다.

약 6개월정도 경과된 상태로 신경회복에 대한 질문인데요, 현재로서는 어느정도의 신경회복은 다 이뤄졌다고 봐야하고, 다만 현재의 기능을 최대한 살려서 일상생활동작 수행에 이용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리치료시간만 치료가 이뤄진다고 생각하면 안되고, 그외에 시간에도 꾸준히 치료실에서 배운 운동을 시행함이 중요합니다. 여건상 치료실에서 장시간 훈련이 어렵기 때문에 배운대로 최대한 병실에서 노력하는 것이 좋고요, 그외에 신경회복을 빨리할수있는 특이한 방법은 없습니다.

전국에 재활의학과에서는 비슷한 수준의 치료를 시행하며, 제가 알기로는 회복결과도 비슷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짜피 병원에서 치료안한 분들도 비슷한 결과를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다만 병원의 도움은 보다 빨리 회복을 도와주고, 재발과 합병증을 예방하고, 운동하는 방법을 제시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침에 대해서도 마찬가지고요. 침이 통증에 효과는 인정받았지만 과연 뇌신경회복에 타치료보다 우수한 어떠한 부가적, 장기적 효과에 대해서는 과학적 근거는 부족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재활의학과 선생님과 다시 한번 상의 하십시요. 물론 힘들어서 어떠한 치료든 다 받아보고 싶지만, 어느 정도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합니다. 최선을 다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라, 회복되는 수준을 받아들이고, 그 수준내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일상생활동작 수행에도 기능적으로 되어지고, 타인의 도움도 적어지고하여 조금씩 변화가 있었슴을 알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조금더 여유롭게 생각하시고, 자세한 내용은 담당선생님과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