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소아과
소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토하지도 않고 열도 없는데 설사가 심합니다. 이** - 4047
상담 제목 토하지도 않고 열도 없는데 설사가 심합니다.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는 27개월된 여아입니다. 보름전부터 종종 배가 아프다고 했는데, 제 생각엔 맥도날드에서 햄버거와 음료수 조금, 감자튀김, 3백원짜리 아이스크림 까지 먹은 후인 것 같습니다.(선생님, 저 정말 무식한 엄마죠.)

처음엔 변에 별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일주일쯤 후부터 설사가 나와 (하루 6번 정도) 동네 소아과에 갔습니다. 열도 없고 토하지도 않고 설사만 해 크게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이틀간 죽과 함께 약을 먹여도 (사실 죽 이외의 약간의 간식을 먹긴 하였습니다.)
낫지 않아 큰 병원으로 옮겨 3일간 죽과 설사분유를 먹였습니다. 그래도 차도가 없자 병원에서 이틀간의 악을 처방해 주었습니다. 병원에서는 죽 이외의 것은 아무것도 주지 말고 설사분유도 먹이지 말고 죽을 안먹으려고 하면 차라리 굶기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하루종일 멀건 미음만 좀 자주 주었습니다.
그래도 차도가 보이지 않습니다. 먹은 것이 워낙 없지만 하루에 5번 정도 설사하고 이제는 거품이 일고 코같은 점액이 섞여 색깔이 얿은 똥이 섞여 나오고 있습니다.

아이가 워낙 놀기 좋아하는 아이라 잘 놀긴하지만 일주일 사이에 많이 야위고 얼굴이 창백해보이고 기운이 좀 없어 보입니다.
장염은 보통 토하고 열나는 증세가 동반되는 것 같은데 저희 아이 증세는 도대체 뭔가요?
왜이렇게 안낫는걸까요?
아이를 입원시켜야 하는 건 아닌지요?
이러다 아이가 어떻게 되는건 아닌가(?) 싶어 정말 걱정입니다.
바쁘신 선생님께 너무 긴 질문 올려 죄송합니다.
답변 제목 장염
답변 제목 요즈음 장염바이러스에의한 위장염이 많이 생깁니다. 장염이라고 전부가 열이나고 토하고 배가 아픈것은 아닙니다. 아기와같이 설사만 주로하는 경우
가 있는데 보통 열흘이상지속될수도 있읍니다. 2주이상 지속되면 만성설사라하여 치료기간도 상당히 길어집니다.
아기의경우 설사분유를 먹일필요는 없고 계속 평상시대로 먹이면서 병원에서 약을 타먹이는 것이 좋겠읍니다. 굶기는것도 일시적인 방법이지 하루이상 굶기는 것은 좋지 않읍니다.
아마 지금껏 분유를 먹는다면 생우유로 바꾸는 것이 좋겠읍니다.
결론적으로 밥위주로 먹이시면서 병원에서 약을 타다가 먹이시는 것이 좋겠읍니다.
많이처지고 소변량이 줄면 탈수가 올 수 있으므로 수액제를 한 번 맞추는 것도 도움이 되겠읍니다.
2주정도 생각하시며 치료를 받는것이 좋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