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안과
안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눈에 핏줄이..... 상** - 2251
상담 제목 눈에 핏줄이.....
상담 내용 저는 다름이 아니오라......하드렌즈를 약8-9개월 착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언제 부턴가 자주 눈에 끈적끈적한 눈꼽이 자주 끼더니만........눈이 충혈되고 특히 왼쪽 눈꺼풀 위쪽이 까끌까끌한 이물감과 함께 가끔 따겁더군요.......그래서 렌즈 착용을 중지하고 한 이 삼주 뒤에 다시 렌즈를 착용하였더니만 다시 그런 현상이..........그래서 다시 3주 지난 후에 안과에 찾아 갔더니만 별 다른 말씀 없이 인공 누액 내츄럴 티얼즈 프리 만 처방 받고 왔습니다..........그런데 저의 눈은 왜 이런가요? 앞으로 렌즈를 착용하면 안됩니까? 그리고 왼쪽 눈에 생긴 두껍고 진한 핏줄은 없어질 생각을 안합니다........핏줄은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 것입니까? 그리고 누마렌과 위의 약품은 동일한 약품입니까? 선생님의 조언 부탁드립니다.....제가 어떻게 해야 할지!
답변 제목 만성결막염과 안구건조증 증상이 있으십니다!!
답변 제목 안녕하세요?
저희 신사동 신안과(신동열안과의원)을 방문하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부원장 신기섭입니다.

우선 상태(?)님의 상태는 만성 결막염과 안구건조증의 증상이 함께 있는 상태이신 것 같습니다. 보통은 렌즈와 눈이 서로가 맞지 않는 경우에 이런 일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보통 치료는 염증약과 인공누액을 사용하게 되는데,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인공누액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지요.

두껍고 진한 핏줄을 말씀하셨는데,
("두꺼운"이 아니라 "굵은"이 맞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만.)
어렸을 때는 눈의 흰자에 거의 혈관이 보이지를 않고 하얗고 맑습니다만
나이가 들면서 여러 가지 자극(바람, 햇빛, 염증, 이물 등등)으로 인해 눈에는 크고 작은 혈관이 생겨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혈관들은 그러한 자극(염증 등)이 없어지고 나면 어느정도는 좋아지기는 하나, 반복되는 자극에 의해 생긴 혈관은 쉽게 없어지지 않지요.
따라서 지금의 "두껍고 진한" 혈관은 눈의 염증상태가 좋아지시면 어느정도(?/저도 모릅니다)는 좋아지겠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안과선생님의 지속적 관찰과 치료가 필요하겠지요!!!

끝으로 티얼즈 내츄럴 프리(내츄럴 티얼즈 프리가 아닙니다)나 누마렌은 모두 인공누액입니다. 그러나 인공누액은 성분에 따라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 두가지 인공누액은 성분이 거의 같은 종류이지요. (methyl cellulose와 dextran)
다만, 모든 약품에는 보존제라 하여 일종의 방부제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이 어떤 예민한 분들에게는 약간의 자극감을 일으킬 수가 있어서 일부 제약회사에서는 이러한 보존제가 없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에는 보통 "프리"(FREE)라는 단어가 제품명에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은 포장을 뜯은 상태에서는 쉽게 변질될 수 있으므로 포장을 0.8cc 정도의 특수한 소포장을 하게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티얼즈내츄럴II(two)나 누마렌은 같은 성분의 인공누액이며
전자는 외국의 다국적기업 제품이고, 후자는 우리나라 회사 제품이며,
티얼즈내츄럴프리는 티얼즈내추럴II에서 보존제가 빠진(free) 소포장 제품입니다.

더운 날씨에 불편하시더라도 안경을 착용하시고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또 궁금하신 게 있으시면 다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