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외과
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변을볼때 찢어지는 통증이 있고 피가... 황** - 6621
상담 제목 변을볼때 찢어지는 통증이 있고 피가...
상담 내용 출산한지 2개월 됐습니다.
한달 전쯤 산부인과에서 자궁암 검사를 했는데 자궁에 염증이 있다고 하여 몇일 병원에 다니라고 하였는데 한번가서 소독하고 약만 3일치 먹고 못갔습니다. 다시 산부인과에 안가봐도 괜찮을까요
그리고 모유를 먹이고 있는데 출산후부터 계속 변비가 있었습니다.
변을 볼때 조금씩 힘들었는데 1주일전부터 항문쪽이 찣어지는듯 아프더니 3일전쯤부터는 하루에 1번씩 변을 보지만 계속 아프고 피가 납니다. 변을볼때만 그렇고 평소에는 괜찮습니다.
오늘은 피가 자그맣게 뭉친게 보이던데 어디로 가서 진찰을 받아봐야 할까요. 그리고 애기도 3일에 한번정도 변을 보는데 저랑은 상관이 없는건가요?
답변 제목 급성치열의 증세이고 변을 부드럽게 보는게..
답변 제목 안녕하세요. 이광렬입니다.

아기를 낳으시고 많이 기쁘셨을 텐데 여러 가지 불편한 상황이 닥쳐서 많이 힘드시지요.

님의 증상은 항문입구가 찢어져서 출혈과 통증이 생기는 치열의 증상으로 생각됩니다. 1주일밖에 되지않은 증세라 통증을 없애고 변을 부드럽게하는 약물 치료로 낳을 수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 증상은 대장항문과에서 치료합니다. search site에서 "치질"이란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집근처의 대장항문과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빨리 치료를 시작하셔서 수술까지 받게되는 상황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2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수술 받게될 가능성이 높아지거든요.
치료를 받으셔서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앞으로는 변비가 없도록 조심하셔야합니다.
식사를 충분히 규칙적으로 하시고, 야채나 과일도 많이 드시도록 하십시오. 식이섬유제제를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대장항문과에서 문의하시면 구입사시는데 어려움은 없을겁니다.

자궁의 염증 문제는 산부인과 에서 한 번 확인하시는게 좋겠구요.

아기의 변 문제는 엄마와는 관계 없고, 소아과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