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안과
안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아이의 아랫눈썹이 자꾸 찔러요...... 차** - 4685
상담 제목 아이의 아랫눈썹이 자꾸 찔러요......
상담 내용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여자아이 입니다.

약 2년전부터 양쪽눈 아랫 눈썹이 안쪽각막을 찌르기 때문에 자주 충혈이생김니다. 안과에 가서 진료를하니 정기적으로 눈썹을 뽑아주는 방법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고 하여 답답한 심정으로 문을 두드립니다. 완전한 치료방법은 없는지 해결책을 주시면 감사하겟 습니다.
답변 제목 답합니다...
답변 제목 질문감사합니다.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질환에는 안검내반증과 첩모난생이 있습니다.

첩모난생은 속눈썹이 안구 쪽을 향하여 자라나는 것으로 자세히 관찰해보면 정상과는 달리 방향이 제각기인 경우를 말합니다.

안검내반은 안검연(눈꺼풀테) 자체가 안구 쪽으로 말려 들어간 상태로 속눈썹의 대부분이 안구의 각막을 찌르게 되어 각막상피의 손상, 각막염 및 동반된 결막염이 생기게 되고 아기의 경우는 눈물을 많이 흘린다든지 다른 아기들보다도 결막염 등에 자주 걸리게 됩니다. 자극으로 인해 손이 자주 가기도 합니다.

이로 인한 각막염, 결막염증 등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 나쁜 병으로 진행하거나 시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부모님들은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는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치료로는 첩모난생의 경우는 정기적으로 각막에 상처를 주는 눈썹을 뽑아주거나
영구적인 방법으로 모근자체를 냉동, "전기소작(일반적으로 외래에서 간단하게 이 수술을 많이 실시함)", 혹은 레이저광응고술로 파괴함으로써 다시 발생하는 것을 억제하는 방법이 있으며, 눈 속으로 말려 들어가는 첩모의 양이 많을 경우 안검연(눈꺼풀)의 교정수술이 필요합니다(대개 이수술은 만5세이상에서 실시).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눈썹이 몇 개 정도 닿는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안과에 내원하시어 뽑아주고, 영구적으로 눈썹이 닿지 않도록하려면 모근을 파괴시키는 ''전기소작술'' 등을 많이 시행합니다.

각막상처로 인한 2차감염에 주의하시고 일단 병(각막염이나 결막염 등)이 발생시에는 가까운 안과를 방문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원은 LASIK과 LASEK을 함께 시술함으로써 각각의 환자분에게 가장 적합한 시력교정수술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라식/엑시머레이져 시술 전문크리닉****
**진주 이성수안과 직접상담:055-746-5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