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이비인후과
이비인후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코와 목,입안 여러가지가 문제입니다.. 메** - 5426
상담 제목 코와 목,입안 여러가지가 문제입니다..
상담 내용 코와 목이 불편한지 10년 됐는데요..
너무 증상이 많아 길어요..
화장품이나 매연,갑자기 찬 곳에 있으면 맑은 콧물과 재채기,기침이 쉴 새 없이 나옵니다..
옛날보다 지금은 그런 횟수가 많이 줄었지만,
코가 번갈아 막히고 특히 한 쪽 코가 답답해서, 거울을 보니 그 쪽 콧구멍이 많이 좁아져 있어요..
오래 앉아 있으면 머리가 아프고 코로 숨쉬기가 힘들어서 입으로 숨쉬고 입이 마릅니다..
코점막이 우둘두둘 닭살처럼 생겼고요..코 안이 건조해서 코딱지도 자주 생겨요..
세수하고 나서 코를 풀면 누런 코가 나오고 아주 가끔씩 코피도 나와요..
뜨거운 거 먹으면 콧물이 많이 나오고 코안에 콧물이 꽉 차서 안 풀 수가 없어요
한 쪽 코가 답답해서 자주 킁킁거리고,코로 숨쉬기가 곤란할때도 있어요..
코가 목 뒤로 넘어가는 것 같고..
이걸 계속 뱉어내려고 기침을 하게 되요..
목에는 항상 가래가 낀 거 같고 목소리가 이상하거나 콱 막힌 느낌이 들때 뱉으면 노랗거나 검은 가래가 나와요..
요즘은 목이 많이 건조해서 물을 먹어도 잘 안되고 고 그래요..
밥을 안 먹으면 목에 이물감이 좀 괜찮고..많이 먹으면 신물이 올라오는 거 같고...목에 이물감도 더해요...
목과 코가 연결되는 곳에는 항상 끈적끈적한 투명막이 쳐져 있어요...
한 번도 목이 트인 느낌이 안 들어요..
노래 부를때도 목에 뭔가 차 있어서 맑은 목소리가 안나와요..
그리고 양치질하고 목이 답답해서 잘 나오지도 않는 가래를 억지로 몇번이고 뱉으면 하얀 가래인지 뭔지가 나와요..
한 시간 정도 지나면 목인지 혀뒤쪽인지 암튼 입 안 깊숙한 곳에서 계란흰자 같은 게 생겨서 입안 전체에 거대한 막처럼 껴서 나중에는 앞쪽까지 나와요..
입술안쪽에 위아래로 흰자같은게 붙어있어서 말할때나 크게 웃을때도 조심스러워요..
다시 밥을 먹으면 입안에 있던 그것이 다 음식과 함께 삼켜져서 없어지고요..
그래도 양치질을 안할 수 없으니까 또 생기구요..
정말 스트레스받아요..
혀에는 백태가 혀뒤쪽으로 두텁게 앉아서 구취가 나요..먹은 음식마다 그 냄새가 나요..
치솔질로는 한계가 있구요...
그리고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럽고 빙빙도는 느낌이 나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무슨 질환이 있는 거고,치료하면 완치될 수 있어요? 수술할 수도 있어요?




답변 제목 코목 혀 입술까지.....
답변 제목 자세한 증세를 나열 하셨습니다.
먼저 화장품 냄새에 예민한것은 틀림없는 체질 즉 아레루기체질에서 오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레루기 검사로서 증명이된다고 봅니다.
식사후에 생기는 냄새와 백태등은 도리어 심한 양치질로 말미임아 구강내 염증이 생긴것으로 보이며 특히 혀를 많이 딱어 냄으로서 만성적 설염등으로 고생하시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절대 무리한 구강 청소를 하지 마십시요.
그리고 식사후에 어느정도 입안에서 냄새가 남아 돌아 가는 것은 그것이 정상입니다. 넘어 신경 쓰지 않는것이 좋껬습니다.
그리고 앉었다 일어서면 어지러운것은 기립성 현운으로서 가벼운 빈혈증상으로 봅니다. 간단한 혈액 검사로 알아볼수가 있습니다.
안양병원 이비인후과장 전지일
031-467-9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