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소화기내과
소화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자주 체하는 것도 갑상선과 관련이 있나요? 송** - 3767
상담 제목 자주 체하는 것도 갑상선과 관련이 있나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아이 둘을 가진 결혼 7년차 주부입니다. 처녀적부터 소화가 잘 안되긴 했는데 요새들어 너무 자주 체하고 한번 체하면 머리가 심하게 아프고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아 먹어도 2일은 넘게 앓아야 할 정도로 아주 심합니다.
생각다못해 최근에 종합병원을 찾아가서 각종 검사를 받아보았습니다. 위내시경상으로는 아무 이상이 없고, 장에 변비가 있고 갑상선검사에서 갑상선 호르몬은 정상인데 갑상선자극호르몬수치가 56이더군요. 정상은 40까지라고 하던데 2~3달뒤에 다시 검사를 받아보라고 했어요. 지금은 특별한 치료는 필요없다구요. 자칫하면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빠질 수 있다고 하더군요. 자주 체하는건 장과 갑상선때문인거 같다고 하시던데,,, 그때문인지 목아래부분이 부은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지금 결과로는 갑상선질환이라고 할 수 있나요? 오늘 하루종일 또 체기가 있어서 먹은 걸 다 토했어요. 이제 1주일에 한번꼴로 체하는 거 같아요. 몸이 많이 피곤해지면 꼭 체하는데요..
지금 제 현 상태가 갑상선질환인지 알고 싶고 갑상선질환이라면 어떤 치료를 받아야되는지, 또 아니라면 예방법은 없는지도 알고 싶군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갑상선자극호르몬(TSH)의 증가가 있다면 갑상선지능저하증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기에는 갑상선 호르몬자체는 정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변비, 체중증가, 건조한 피부, 목의 종대 등이 나타납니다. 갑상선기능 검사를 하시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