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재활의학과
재활의학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왼쪽 발목과 발가락에 불수의 운동이 있습니다. 유** - 5313
상담 제목 왼쪽 발목과 발가락에 불수의 운동이 있습니다.
상담 내용 저는 10살때 부터 왼쪽 발가락과 발목 그리고 엉덩이 근육에 불수의 운동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3월 29일에는 뇌수술을 받아 그 불수의 운동을 없애보려고 했지만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발목이 제 멋대로 움직여서 걷는데 너무나도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이지만..이 발목의 운동신경을 죽여서라도 , 제 발목을 가만히 놔둘수만 있다면, 걷는데는 조금 쉬워질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많은 환자들을 보셨을 테니까.
발목의 신경이 끊어진 사람들이 어떻게 되게 되는지 잘 아실것 같아서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10년이 넘게 거의 오른 다리로만 생활해오다시피 해서..왼쪽다리 로는 거의 지탱하지 않고도 서 있을수 있을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리고, 왼쪽발가락의 운동신경도 죽이고 싶습니다.신발안에서 움직이는 발가락 때문에 혈액순환도 잘 안되고, 통증도 느껴질 정도이거든요.
저의 지금 심정은 정말 너무나도 간절합니다.
부디 저에게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히계세요.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경직이 아닌 불수의 운동의로 인한 심한 장애를 보이고 있군요. 그러나, 이런경우 뇌의 일부를 파괴하여 어느정도의 효과를 보고자 하는 노력들이 있습니
다.

다만, 발목신경을 죽여서 하는 시술은 거의 시행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지의 운동신경등을 절단하는등의 시술은 심한 부작용을 (보행불가, 관절구축, 근육쇠약, 등..) 갖기 때문에 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운동신경을 차단하는 보톡스나 페놀 신경파괴술등이 시행될수 있지만 전체적인 하지의 운동신경을 차단위해서는 많은 양의 약이 필요하고(보톡스는 고가) 효과도 6개월에서 1년정도밖에 지속되지 않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수술을 담당하는 신경외과 선생님께 문의하심이 좋을듯 하군요.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