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결핵호흡기내과
결핵호흡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이유없는 각혈도 있나요? 선생님설명해주세요.. 궁** - 7916
상담 제목 이유없는 각혈도 있나요? 선생님설명해주세요..
상담 내용 담배는 핀지 7년째입니다.
각혈전엔 하루 2갑피웠죠.
요즘은 하루 다섯에서 반갑정도피죠.
끊어야 되는데..ㅜㅡ

4개월전에 각혈을 해가지고요.
놀래서 CT촬영,기관지내시경등까지 다 받아봤습니다.
수원성빈센트 병원에서요.

그런데 아무런 균이 없다면서,객담및 촬영소견도 그리고 내시경 소견도 폐와 기관지가 깨끗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런가 보다 했었는데,요며칠전 다시 각혈을 했습니다.이번에 피를 담아다가 개인병원에 갔다 검사요청하고 단순흉부촬영 두가지를 했는데,촬영소견은 멀쩡하다고 하시고,담아간 각혈(한 대여섯번의 각혈량)에도 아무런 균이 없다고 하는군요.

그럼 도대체 이유없는 각혈이 두번씩이나 생긴 이유가 궁금하군요.
암이나 결핵도 아니라던데..
기관지랑 폐도 깨끗하다던데..물론 4달전에 받은 기관지내시경 검사당시요.

오늘 기침증세가 있어서,각혈과 연관짓게 되는군요. 폐암의 증세는 감기와 비슷해서 단순한 기침으로 오해할수도 있다라는 말때문에 감기약을 먹어야될지도 좀 찜찜하네요.

음..이유없는 각혈도 있나요?
기관지가 약해져도 각혈이 생길수 있나요?
아님 폐가 약해서라든지..
알려주세요..선생님.

각혈했을때 너무 겁났는데,의사선생님은 괜찮다고 하는군요..다시 정밀 검사를 받는편이 난가요?

선생님 수고하십시오.그럼 이만..




답변 제목 추적 관찰만 .
답변 제목 내과학 책을 보면 객혈환자의 약 10-15% 정도는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물론 원인이야 있겠지만 현대의학의 검사 방법으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외국연구를 보면 객혈의 원인을 밝힐 수 없었던 환자를 대상으로 추적 관찰한 경우 재발이 되거나 나이가 많거나 객혈량이 많은 경우를 제외하면 특별한 문제가 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니 현재 원인을 모른다고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리라 생각됩니다. 만약 재발되는 경우라면 검사를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