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정신과
정신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비디오과시청으로 인한 지체일런지도... 최** - 3068
상담 제목 비디오과시청으로 인한 지체일런지도...
상담 내용 아이의 발달 지체가 염려되어서요...

생후 27개월10일정도 되었습니다.

아직 구사하는 단어수가 그렇게 많지 않고 그나마 반정도는 발음이 명료하지 않습니다.(사과->꽈, 우유->우와,물->믈, 기차-> 파파우,코끼리->코...)
문장은 아직 구사 못합니다.

어른들의 말은 어느 정도는 이해하는 것도 같은데...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어른들의 말중 ''아이스크림먹자''나 ''요쿠르트'', 자신이 좋아하는 ''비디오보자''정도는 알아듣는것 같은데... 대부분의 경우 자기 일만 하지 어른들이 시킨 일을 따라하지않습니다.
무엇을 가져오라 시켜도 반응이 없습니다. 가뭄에 콩나듯 어쩌다 한번씩은 가져올 때도 있지만... 눈치로 가져온 것인지 알아듣고 가져온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야단을 치면 울면서 어른에게 달라붙기만하지 과제를 달성하려 하지 않습니다.
책을 볼 때에도 어른이 읽어주려하거나 사물을 가리키며 물어보면 무시하고 자신의 말만 합니다.
아직 똥,오줌도 가리지 못합니다.

그런데... 비디오에서 본 것인지... 숫자를 1부터 10까지 영어로 말합니다. 알파벳도 7-80%는 아는 것 같습니다. 몇몇 단어는 한국어와 영어로 두번씩 말합니다.(해&썬, 야옹&캐트,양&쉽...) 6과 9를 돌려가며 구별할 줄 압니다.

요즘 신문이나 텔레비젼에서 비디오과시청으로 인한 발달지체들을 많이 언급하기에 매우 걱정스럽습니다. 나름대로는 비디오의 폐해를 방지한다고... 꼭 같이 앉아서 같이 본다거나... 하루에 2시간이상은 보여주지 않으여고 무지 노력했었는데...

참고로 부모들의 학력은 둘다 대학원졸이고... 아이큐도 150은 넘습니다. 아이도 심하게 머리가 나빠보이진 않는데... 부모라서 그런 걸까요?

병원을 찾아야하는 정도의 지체인지... 너무나 걱정스럽습니다.
답변 제목 언어지연..
답변 제목
글 잘읽었습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글쎄요. 대소변 가리기가 어렵고 언어 지연이 있다면 소아정신과에 가보심이 조을듯하네요.

비디오등의 환경적인 요인이있다하더라도 약간의 발달의 지연이 있어보이거든요. 물론 정확한 평가를 받아보시면 또 많이 다를수 있으니까요.

용기를 내어서 꼭 가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사시는 곳을 알려주심ㅕㄴ 가까운 선생님을 추천해드릴께요.
그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