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내과 > 소화기내과
소화기내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H.Pylori 반응검사에서 양성이... D** - 3296
상담 제목 H.Pylori 반응검사에서 양성이...
상담 내용 고등학교를 막 졸업한 18세 남자입니다.
중3때 위장병 증세가 있어서 H.Pylori 반응검사를 받았는데 그 때는 음성이 나왔습니다. 그러다가 찌르는 듯한 통증이 계속돼서 위내시경을 찍어 봤더니 십이지장 근처에 염증성 병변이 발견됐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 약 9주간 시메티딘과 말레인산 트리메부틴, 종합소화효소 3가지를 복용해서 증상이 소실된 것을 확인하고 치료를 종료했습니다.
그리고 몇 주 전에 다시 H.Pylori 반응검사를 받았는데 양성(내지 의양성)이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의사선생님 말로는 일반인도 이 정도의 보균량이 있을 수 있고 진단 키트의 감도 또한 고려해야겠지만 양성 반응이 나온 만큼 치료를 시작해야 더 이상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고 하셔서 15일 일정으로 다시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지금 복용중인 약은 알비스라는 약으로, 의사선생남과 같이 약물 디렉토리를 보며 확인한 성분은 수크랄페이트, 염산 라니티딘, 호박산 비스무스였습니다.
이 성분이 지금 제가 가진 증상을 완화하고 나중에 있을지도 모르는 H.Pylori로 인한 영향을 줄일 수 있겠습니까?
아니라면 어떠한 요법을 얼마나 더 적용해야 위와 같은 증상이 해결될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알비스 정에 대한 정확한 복약지도 또한 부탁드리겠습니다. 1일 2회(아침 및 오전 기상직후, 취침 직전)지시를 받았는데 확실치가 않습니다.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지금 상태에서는 헬리코박터에 대한 치료는 필요 없습니다. 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재발을 줄일 수 있으나 그 외에는 치료의 근거는 없고 지금 드시는 약으로도 효과는 없습니다. 단 위염, 십이지장염의 증상은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알비스의 성분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위장약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