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외과 > 정형외과
정형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앉았다 일어서거나.. 오무렸던 무릎을 펼때면 딱하는 소리가.. 오** - 3525
상담 제목 앉았다 일어서거나.. 오무렸던 무릎을 펼때면 딱하는 소리가..
상담 내용 언제 부터인가 앉았다 일어서거나... 오무렸던 무릎을 펼때면 관절에서 전혀 통증은 오지 않지만 오른쪽 무릎에서 딱하는 소리가 납니다 이게 자꾸 신경이 쓰여서요 글구 좀있으면 군대도 가야되는데...어떻게 하면 될런지요
답변 제목 답변
답변 제목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발음성 슬관절이라고 하는데 무릎 속에 있는 연골판의 이상이나, 관절 주위의 힘줄 스치면서도 날 수가 있는데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 중 많은 원인이 외측 반월상 연골판의 전위 또는 원판형 연골판의 경우이고, 그 외에도 대퇴 이두건, 반건양근이나 장경 인대의 급한 방향전환 시에도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어려운 이름의 근육들은 모두 허벅지에서 무릎으로 가는 근육들입니다.) 또 대퇴골 과에 골 융기가 있어서 무릎을 구부릴 때 장경인대가 걸리면서 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대퇴골 외과부의 골 융기 같은 분명한 해부학적 변형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무릎에서 나는 소리 자체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지만 통증은 없으면 그냥 두고 보아도 되겠으나 걸을때 불편하다면 정형외과적 진찰을 받아 보십시요. 소리가 나면서 때로는 무릎을 구부렸다 펴려고 할 때 심한 통증이 생기면서 무릎을 펴기가 어렵게되거나 무릎이 어긋나는 느낌이 있는 경우는 반월판의 파열 등이 의심되므로 정형외과적 진찰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