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신경과
신경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뇌동맥에 혈전덩어리...........? 전** - 3799
상담 제목 뇌동맥에 혈전덩어리...........?
상담 내용 안녕 하세요? 19년전에 뇌경색을 앓아 후유증으로 약간의 장애를 가지고 있읍니다.
얼마전에 MRi촬영할 기회가있어 뇌촬영 결과를보니 19년전에 진단결과와 좀 차이가있어 글 올립니다.
전에는 뇌동맥 4곳에혈전 덩어리가 막힌걸로 되있는데 최근 촬영결과 2곳이막혀 있다는데 치료를 하지않아도 세월이 흐르면 동맥을 막고있는 혈전덩어리가 자연 소멸될수도 있는건지?
궁금 합니다..............
답변 제목 안녕하세요, 전연덕님
답변 제목 안녕하세요, 전연덕님

19년전이라면 34세때신데, 뇌졸중이 40세 이하에서 발발했을 경우는 그 원인질환이 일반적인 뇌졸중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전연덕님도 그러한 경우가 아닐까 싶군요.

무슨 질환이라고는 언급하지 않으셔서 그에 대한 설명은 특별히 하지 않고, 질문에만 답해드리겠습니다.

전연덕님의 질문은 결국 혈전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없어지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인체내에서 혈전은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없어지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즉, 혈소판이나 파이브린 등과 같은 혈전형성에 관여하는 인자와 반대로 플라스민과 같이 혈전을 녹이는 인자가 적절히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렇듯 적절한 균형을 이뤄야하는 과정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면 혈전이 과다하게 형성되어 뇌졸중 등과 같은 질환이 생기고, 반면 혈전이 만들어지지 않아 출혈을 억제하지 못하는 백혈병과 같은 질환이 생길 수 있는 겁니다.

혈관내에서 형성된 혈전은 혈관내에서 종국에는 녹아 없어집니다.

그러나, 전연덕님의 질문은 단순히 이러한 원리에 대한 설명만으로는 대답이 부족합니다. 그것은 전연덕님이 이환된 질병의 병리와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크게는 두가지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혈전이 생겨 뇌졸중이 생긴 뒤 바로 뒤에 혈전용해가 일어나 혈관의 구조가 살아있는 경우이고, 둘째는 혈전의 용해가 일어나지는 않았으나 주변의 혈관으로부터 측부순환이 점차 이뤄진 경우입니다.

결국 제 설명의 요지는 혈전이나 혈관, 더 나아가 인체의 모든 구성요소는 순간 순간 변화하며 자신의 항상성(homeostasis)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 겁니다.

저의 설명이 혹 장황하고 지루하게 느껴졌는지 모르겠군요. 추후에라도 궁금하신 점은 다시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 정슬기, www.mencare.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