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임신을 했으나 극소량의 출혈이 계속되내요.. 열** - 4384
상담 제목 임신을 했으나 극소량의 출혈이 계속되내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며칠전, 초기 임신 자가 진단법을 여쭤 보았는데요. 다행히 병원에 가보니 5주차 되었고 임신임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병원에서는 경황이 없어 자세히 못 여쭤보고 이렇게 왔는데요. 다름이 아니라 제가 전에 말씀 드렸던 것 처럼 소량의 질 분비물(갈색)이 계속 해서 나오고 있구요. 가끔씩은 짙은 갈색의 혈도 약간씩 나오고 있거든요. 병원에서는 아직 너무 초기이며, 또 수정체가 자궁 구퉁이에 있어서 불안정한 시기래요(사실, 이말도 뭔뜻인지 모르겠어요). 그렇다고 자궁외 임신이나, 그런것은 아니구요. 지금 가장 염려되는 것은 계속되는 약간씩의 질 출혈입니다. 참고로 저는 매우 건강하고 가족중에도 별다른 병력이 없습니다. 답변 부탁드릴께요.
답변 제목 소위 착상혈 가능성..큰걱정마시고 담당선생님과
답변 제목 열심이님 안녕하세요..
게시판에 올려주신 질문 내용 잘 읽었습니다..

얼마전 임신자가 진단법에 대해서 상담을 하셨다고 하시는데.."열심이"란 이름으로 글을 올리셨던 분은 없군요..게시판 방문시마다 이름을 바꿔 사용하시면 어느 분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연속성 있는 상담은 어렵습니다..

임신을 했으나 극소량의 출혈이 계속되신다고..


## 말씀 내용을 보죠..

* 28세 여성분..
* 증상..
- 병원에 가보니 임신 5주차가 되었다고 확인했음..
- 소량의 질 분비물(갈색)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음..
- 가끔씩은 짙은 갈색의 혈도 약간씩 나오고 있고..
- 병원에서는 경황이 없어 자세히 못 여쭤보고 옴..
- 병원에서는 아직 너무 초기이며, 또 수정체가 자궁 귀퉁이에 있어서 불안정한 시기라함..
- 사실 이말도 뭔뜻인지 모르겠고..그렇다고 자궁외 임신이나 그런것은 아니고..
- 지금 가장 염려되는 것은 계속되는 약간씩의 질출혈인데..
- 참고로 저는 매우 건강하고 가족중에도 별다른 병력이 없음..


## 제 의견입니다..

* 비록 적은 양이지만 출혈 증상이 있어온 것은 언제부터인지요..최근 병원에서 임신 진단받을 당시에도 출혈 증상이 있으셨는지요..임신 진단시 출혈의 원인될만한 어떤 기질적인원인이 있었다면 아마도 담당 선생님께서 뭐라 말씀이 있으셨을 것입니다..하지만 그런 말씀없이 단순히 임신 초기의 불안정한 시기로 인한 출혈일 가능성을 말씀하셨다면 그리 크게 걱정하실 것은 아니리라 생각합니다..소위 착상혈일 가능성이 있겠습니다..착상혈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임신 2-3개월 경에 유산 및 기타의 이상 증후가 없는 상태에서 원인 불명의 질출혈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 경우 흔히 '착상혈'이라 칭하지요..하지만 그 양이라던가..출혈 기간에 대한 정의는 없습니다..어다까지나 임상적인 추측에 의한 것입니다..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담당 선생님의 지시를 따르시고 정기검진을 거르지 마십시요..그러시면 큰 이상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질문 내용에 도움이 되었는지요..
..임신을 축하드리며..마음을 편히 가지시고 즐겁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