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낭소낭으로 수술을했는데 임신과관련이있는지요? 김** - 3139
상담 제목 낭소낭으로 수술을했는데 임신과관련이있는지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선생님! 꼭 답변 부탁드릴께요.
저는 결혼3년째를 맞은 주부랍니다. 작년9월에 난소에 혹이 생겨 많이 힘들어서 수술을 했습니다. 그후 임심을 했는데7주만에 자연유산이 되고 말았지요. 그리곤 다시 3개월만에 또다시임신을하게 되었는데 이번에도7주만에 자연유산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전에 저는 특별히 피임을 한적은 없습니다.
유산된지 5개월이고 해서 다시한번 베란을 맞추려고 병원을 다니던차에 배에 물혹이 처음에는 2.5센티의 혹이 있다고 하더군요.
최근에 다시 가보니4센티로 커져있었습니다. 크게 걱정할것은 없다고 하셨는데, 이상하게도 속이 울렁거리고 배도 아프고 작년9월에 수술한 난소쪽도 많이 아프고,헉구역질이 나와 여쭈어보니 그 혹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라 하시더군요.
그런데 오늘은 배아픈것은 없어졌는데, 어제부터 유두가 딴딴해지면서 만지면 많이 아픔니다. 혹시 베란일이라서 그런지...
(참고로 생리를10월24일에 했습니다.)
선생님!
제가 임신을 확인할수 있는 날은 언제가 좋을까요? 남편과 저는 아이 갖기를 너무 기다려 합니다.(난소에 혹을 때었다고 베란이 잘 안이루어지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꼭좀 답변 부탁드리께요
답변 제목 지난 11.4에 비슷한 질문을 하셨더군요..확인을..
답변 제목 김건숙님 안녕하세요..
게시판에 올려주신 질문 내용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김건숙님께서는 지난 11.04에도 비슷한 내용의 질문을 제게 하셨더군요..물론 제가 그에 대한 제 의견을 올렸고요..그래서 글 내용을 살펴보니 지난번 제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이 아닌 처음 방문하신듯이 생각이 되는군요..번거로우시더라도 지난 글들을 읽어보시고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다시 정리해서 올려주심이 한결 능률적이겠습니다..

=================================================================================================
[김건숙님의 11.10 질의 내용]

제목 : 낭소낭으로 수술을 했는데 임신과 관련이 있는지요?
성 별 : 여자 나 이 : 29 신 장 : 150 체 중 : 42

안녕하세요. 선생님! 꼭 답변 부탁드릴께요. 저는 결혼3년째를 맞은 주부랍니다. 작년9월에 난소에 혹이 생겨 많이 힘들어서 수술을 했습니다. 그후 임신을 했는데 7주만에 자연유산이 되고 말았지요. 그리곤 다시 3개월만에 또다시 임신을 하게 되었는데 이번에도 7주만에 자연유산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전에 저는 특별히 피임을 한적은 없습니다. 유산된지 5개월이고 해서 다시한번 배란을 맞추려고 병원을 다니던차에 배에 물혹이 처음에는 2.5cm의 혹이 있다고 하더군요. 최근에 다시 가보니 4cm으로 커져있었습니다. 크게 걱정할것은 없다고 하셨는데, 이상하게도 속이 울렁거리고 배도 아프고 작년 9월에 수술한 난소쪽도 많이 아프고, 헉구역질이 나와 여쭈어보니 그 혹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라 하시더군요. 그런데 오늘은 배아픈것은 없어졌는데, 어제부터 유두가 딴딴해지면서 만지면 많이 아픔니다. 혹시 배란일이라서 그런지...(참고로 생리를10월24일에 했습니다.) 선생님! 제가 임신을 확인할수 있는 날은 언제가 좋을까요? 남편과 저는 아이 갖기를 너무 기다려 합니다.(난소에 혹을 때었다고 배란이 잘 안이루어지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꼭좀 답변 부탁드리께요

=================================================================================================
[김건숙님의 11.04 질의 내용]

제목 : 난소낭으로 수술을....
성 별 : 여자 나 이 : 29 신 장 : 148 체 중 : 42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9월에 갑자기 배가 아파 병원을 갔는데, 난소에 혹이 생겼다고 하시더군요. 제가 별 통증이 없으면 수술을 안해도 된다고 하셨지만, 혹이 너무 컸고 또 혹도 터졌을 뿐더러 통증이 심해서 수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의사선생님 께서는 제가 아직 아이를 낳지 않았기때문에 난소는 그대로 나두고 혹만 제거했다고 하셨습니다.그런데 제가 궁금한것은 생리할때마다 베란이 이루어지는 곳이 매번 바뀌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나 제가 수술한 부위의 난소쪽이 혹 제거 수술로 인하여 베란이 잘 안이루워지는 경우가 있는지요? 그리고 가끔 수술부위의 난소쪽도 약간의 통증이 있답니다. 특히 생리하거나, 배를 누를때 힘을 줄때도 약간의 통증이 있는데 괜찮은 건지요.

=================================================================================================
[11.4 질의에 대한..11.06 제 답글]

제 목 : 난소낭종절제술후 남은 난소조직의 배란유무..

김건숙님 안녕하세요..
게시판에 올려주신 질문 내용 잘 읽었습니다..

난소낭종으로 수술받으셨군요..

## 말씀 내용을 보죠..

* 29세 여성분..
* 1999.9 수술받음..
- 갑자기 배가 아파 병원에 갔는데..
- 난소에 혹이 생겼다고..
- 별 통증이 없으면 수술을 안해도 된다고 하셨지만..
- 혹이 너무 컸고, 또 혹도 터졌을 뿐더러 통증이 심해서 수술을 하게 되었고..
- 아직 아이를 낳지 않았기 때문에 난소는 그대로 보존하고 혹만 제거했다고 함..
* 궁금한 것은..
- 생리할 때마다 배란이 이루어지는 곳이 매번 바뀌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수술한 난소쪽이 혹 제거 수술로 인하여 배란이 잘 안이루워지는 경우가 있는지요..??
- 가끔 수술부위의 난소쪽도 약간의 통증이 있는데..
- 특히 생리하거나, 배를 누를때, 힘을 줄때도 약간의 통증이 있는데 괜찮은 것인지..

## 제 의견입니다..

* 결혼은 하셨는지요..임신 경험은 있으신지요..그리고, 수술 전후의 생리양상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요..

* 젊은 여성의 경우 난소낭종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이때 수술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증상유무입니다..더불어 낭종의 크기, 낭종의 파열유무 등을 따져보는데..김건숙님의 경우엔 복동을 통반한 파열된 거대 난소낭종이므로 수술은 불가피한 일이였을 것입니다..하지만, 수술을 하더라도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가임여성의 경우 가급적 난소조직을 보존하고 낭종부분만 제거해 내도록 노력을 합니다..이에 따라 병변이 있는 쪽의 난소 조직은 남겨놓은채 낭종만 제거하셨던 것이지요..이후 남겨진 난소조직의 배란 여부는 제가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배란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직접 관찰이 필요하지요..알고 계시는 것처럼 두개의 난소가 번갈아가며 배란이 일어나는 것은 옳은 말씀입니다..하지만, 매번 바뀌어가며 배란이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그 규칙성에 대해서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그러나 생리가 매달 규칙적인 주기로 있다면 이는 배란이 정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이므로 수술받은 쪽 난소의 배란 유무에 대해서는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요..정히 궁금하시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십시요..

* 호소하시는 간헐적 통증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물론 수술후 경미한 정도의 유착같은 것이 일어나서 통증을 유발할 수는 있겠지만, 이에 대한 판단은 객관적인 진찰 및 검사가 있은 후에 가능합니다..통증의 정도가 경미하다면 그리 큰 문제는 아니겠습니다..하지만, 통증이 클 경우엔 반드시 병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질문 내용에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하군요..
..그리고, 주말에는 제가 하는 일들이 있는 관계로 답글이 늦었습니다..죄송합니다..
..수술후 이런저런 걱정이 많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그럴때 일수록 여유를 가지시기 바라며..가벼운 마음으로 병원을 찾으시면 그 궁금증을 쉽게 해결하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정리된 다음 질의를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