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혹시..불임이 아닐까? 걱정이 되네요.. 이** - 3540
상담 제목 혹시..불임이 아닐까? 걱정이 되네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우선 우연히 산부인과 사이트를 접했는데 상담코너가 있어서 넘 반갑구요.뭐부터 야기해야 할지..저 선생님 저 싫은 어린나이게 그러니깐 아마 3년전에 철모르던 때 관계를 갔다 임심이 된적이 있었지요..그래서 난감해 하고 또 상대가 형부였기에 더더욱 난감해 했지요..아마 형부가 제가 막내처제가 고분고분 말잘듣고.착하고 전 부담없이 형부를 대했고 그러나 갑자기 그런 관계를 갔게 되었고.지금은 저로인해 그 형부와 이혼하고 힘겹게 살고 있지요..그때 일만 생각하면..후회가 되구요.제가 아마두 형부를 너무 믿었나봐요..다 남자는 똑같은가봐요..
그래서 전 첫 임신이라 생명의 신비함과 잠시 두갈래의 선택을 생각하고 있을때 나이두 어리고.상대도 형부인지라.어쩔수 없이.언니의 손을 잡고 아이를 지워야 했습니다.첨 가본지라 무섭고 당황했지만..지금은 후회안해요.지금은 세월이 흘러 언니도 조금은 자리잡고 새로운 형부를 만나 생활해서 다행이구요.
그런데 문제는 아이를 지우고 나서 한 몇달후 되게 생리 몸살을 앓았고,몸에 열이나고 생리양도 끝에 날에는 불규칙하고 검은 내용물이 나오더군요..그래서 이상해서 첨 갔던 병원에 가서 여쭤보니 빨리 오셔서 진찰을 받아 다행이군요.하고 말을 건내더라구요.듣자 하니 이런 상태로 지속되면 결혼해서 아이출산할때 어려움이 있다하더군요.그래서 아직 결혼도 못한 여자가 그런말을 들었을때 어쩌해야 할지..선생님도 아시겠지만 여자로 태어나서 한 생명을 잉태하고픈게 여자로의 희망 아니겠어요.그래서 치료받다 괜찬다 싶더니 또 요글래 한달에 한번은 꾸준히 하다 끝나갈 무렵 검은 내용물이 묻어 나오더라구요..답변좀 부탁해요.
첨부터 제 말이 좀 만죠..이해가 안가더라두..답변 부탁해요..
결혼할 상대가 생겼거든요..나중에 결혼해서 아이를 못난다면..얼마나 부끄러운 일이 될지..난감해서요..
답변 제목 불임을 걱정하실 단계는 아니며..한번쯤 진찰을..
답변 제목 이경선님 안녕하세요..
게시판에 올려주신 질문 내용 잘 읽었습니다..

혹시..불임이 아닐까 걱정이 되신다고..


## 말씀 내용을 보죠..

* 24세 여성분..
* 과거력..
- 3년전 원치않은 임신으로..인공임신 중절수술 받음..
- 상대남자는 당시 형부였고..언니는 이혼후 다른 분과 결혼..
* 인공임신 중절수술후의 증상..
- 수술 몇달후 되게 생리 몸살을 앓았고..몸에 열이나고..
- 생리양도 끝날에는 불규칙하고..검은 내용물이 나오고..
- 이상해서 처음갔던 병원에 가서 여쭤보니..
--> "빨리 오셔서 진찰을 받아 다행이군요.."하고 말함..
--> 이런 상태로 지속되면 결혼해서 아이 출산할 때 어려움이 있다고 함..
- 그래서 치료받다 괜찮다 싶더니..
- 또 요즘 한달에 한번은 꾸준히 하다..생리 끝나갈 무렵 검은 내용물이 묻어 나옴..

..아직 결혼도 안한 여자가 그런말을 들었을때 어쩌해야 할지..
..결혼할 상대가 생겼거든요..
..나중에 결혼해서 아이를 못난다면..얼마나 부끄러운 일이 될지..난감해서요..


## 제 의견입니다..

* 지금의 생리끝날 시기에 보이는 검은 내용물이 지난 임신중절수술과 연관이 된다고는 생각되지 않지만..정히 불안하시고 궁금하시다면 생리끝날무렵 보인다는 그 검은 내용물이 나올때 병원에 직접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제가 그 내용물을 보지도 못한 상태에서 어떤 말씀을 드릴 수가 있겠습니까..

* 원치않은 임신이셨더라도..일단 인공임신 중절수술을 하셨기에 지난 일은 잊으시는 것이 바람직하지요..다만 같은 일이 반복되어 또다시 원치않은 수술을 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피임 방법을 생각해보시도록 하십시요..

* 당시 수술후 수개월뒤 일종의 생리 몸살 증상과 더불어 이상한 내용물이 배출되었다고 하셨고..더 지체시엔 다음 임신에 영향을 줄 수도 있었다는 담당 선생님의 말씀을 토대로 생각해본다면..아마도 자궁내에 염증 소견이 있으셨던 듯합니다..그 원인은 아마도 자궁내에 수술후 임신부산물 등이 회복과정에서 잘 빠져나오지 못하고 잔존해 있다가 염증을 일으켰던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하지만, 당시 그 내용물들이 다 빠져나오고 증상 치료가 잘 되셨다면 후에 그리 걱정하실 일은 아닙니다..

* 불임을 걱정하실 단계는 아닙니다..불임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데..먼저 불임의 정의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정상적인 부부는 결혼한지 1년 이내에 약 80-90%가 임신을 하며, 2년 이내에는 약 95%가 임신을 하게 됩니다..그러므로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하였음에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불임'이라 하며 그 발생빈도는 가임기 여성의 대략 10-15% 정도입니다..과거에 한번도 임신해 본 경력 없이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일차성 불임'이라고 하며..과거에 임신 경력은 있으나 현재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이차성 불임'이라고 합니다..이경선님께서는 일단 불임은 아니오니 마음을 편안히 가지시고 결혼후 임신을 기다려 보도록 하시지요..그러하시면 좋은 소식이 올 것 입니다..물론 이경선님께서는 교과서적인 정의에 의해서는 지난 인공임신 중절수술후에 이차성 불임의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시는 듯한데..당시 상황 정도로는 다음 임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질문 내용에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하군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지금의 결혼 예정자분과 행복한 결혼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