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자궁쪽이 가끔 통증이 오는것 같아요!! 궁** - 4735
상담 제목 자궁쪽이 가끔 통증이 오는것 같아요!!
상담 내용 안녕하세요!! 자세히 부탁드립니다
저는 올초에 결혼을 했어요 그런데 작년 12월에 실수로 임신을 하게 되었죠 문제는 제가 그때 피부약을 복용하고 있었다는거에요 피부과 선생님은 불안하다고 아이한테 안좋은 영향을 미칠수 있다하여 할수 없이 수술을 받았읍니다 그리고 올해 5월달에 아이를 갖기위해 피임을 안했읍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임신이 안되는거에요 중간에 임신인줄 알고 착각한적이 한번있었구요 그때 분명이 테스트기에는 흐리게 양성으로 나왔거든요 생리는 규칙적이라 예정일이되어도 안하기에 정말 임신인줄 알았어요 그런데 병원에서는 아직 착상이 안되었다고 1주일 이후에 다시 오라하구요 그러면서 초음파 검사에서 난소는 정상이라 했거든요 물혹같은게 보이긴 하는데 걱정할정도는 아니라고 했구요 그사이에 생리가 터졌죠 정말 이해가 안갔읍니다 그이후로도 임신을 하려고 했지만 뜻대로 잘되지 않았어요
그런데 요즘 제가 무리가 있어서인지 허리디스크가 걸려서 아주 힘들게 보내고 있어요,더군다나 직장도 다니고 있구요
얼마전이었어요 자궁쪽인것같아요 왼쪽이요 너무 많이 당기는거에요 디스크때문인가해서 정형외과 선생님께 여쭤봤더니 디스크때문에 오는 증상은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제가 하루걸러 하루 변비가 걸릴때가 있어요 장이 안좋아서인지 잘모르겠어요 아 그리고 예전에도 가끔씩 그랬던것같아요.
지금도 가끔씩 살살 당길때가 있어요 그리고 가끔 관계를 갖을때도 자궁인지 너무 아플때가 있었어요!!
선생님 무슨 이상이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아이는 왜 안생기는지 걱정이 돼요. 자세히좀 알려주세요??



답변 제목 불임이 아니시니..여유를..[조기유산]인듯..
답변 제목 궁금여님 안녕하세요..
게시판에 올려주신 질문 내용 잘 읽었습니다..

자궁쪽이 가끔 통증이 오는것 같다고..


## 말씀 내용을 보죠..

* 29세 여성분..
* 1999.12 : 임신..(계획에 없던 상태..)
--> 피부약 복용중..피부과 선생님과 상의후..중절수술..
* 2000.초 : 결혼..
* 2000.5 : 임신 시도 시작..피임 중지..
--> 아직까지 임신 소식 없음..
* 중간에 임신인줄 알고 착각한적이 한번있음..
- 그때 분명히 테스트기에는 흐리게 양성으로 나왔음..
- 생리는 규칙적이라 예정일이 되어도 안하기에 정말 임신인줄 알았고..
- 병원에서는 아직 착상이 안되었다고 1주일 이후에 다시 오라했고..
- 초음파 검사 : 난소는 정상, 물혹 같은게 보이긴 하는데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 했음..
- 그 사이에 생리가 나왔고..정말 이해가 안갔습니다..
* 요즘 무리가 있어서인지 허리디스크가 걸려서 아주 힘들게 보내고 있고, 직장도 다니고..
- 얼마전, 자궁쪽, 왼쪽이요..너무 많이 당기는 증상..
- 디스크 때문인가 해서 정형외과 선생님께 여쭤봤더니..
--> 디스크때문에 오는 증상은 아니라고 함..
* 하루걸러 하루 변비가 걸릴 때가 있어요..
- 장이 안 좋아서인지 잘 모르겠어요..
- 예전에도 가끔씩 그랬던 것 같아요..
* 현증상..
- 지금도 가끔씩 살살 당길때가 있어요..
- 가끔 관계를 갖을때도 자궁인지 너무 아플때가 있었고..

** 궁금하신 것은..
1. 무슨 이상이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2. 아이는 왜 안생기는지 걱정이 돼요..

..자세히 좀 알려주세요..


## 제 의견입니다..

* 걱정이 많으시군요..하지만, 마음을 편히 가지셔도 좋겠습니다..일단 1999.12에 부득이하게 임신 중절 수술은 하셨지만, 당시에 정상 임신을 경험하셨다면 금번 임신 시도에서도 별 문제없이 임신이 이루워지리라 생각합니다..너무 조급해 하지마시길 바랍니다..현재 약 5개월 정도 임신을 시도하고 계시니 다소 초조해질 수 있는 마음은 이해합니다..정상적인 부부는 결혼한지 1년 이내에 약 80-90%가 임신을 하며, 2년 이내에는 약 95%가 임신을 하게 됩니다..그러므로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하였음에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불임'이라 합니다..과거에 한번도 임신해 본 경력 없이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일차성 불임'이라고 하며..과거에 임신 경력은 있으나 현재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이차성 불임'이라고 합니다..궁금여님께서는 일단 불임은 아니오니 마음을 편안히 가지시고 다음 임신을 기다려 보도록 하시지요..그러하시면 좋은 소식이 올 것 입니다..여유있는 마음으로 기다리시고요..남편 및 가족분들에게도 여유있는 마음을 가지시길 권하고 싶습니다..혹 기다림이 1년이 넘게 되실 경우에는 산부인과 병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해 보시면 도움을 받으실 것입니다..

* 임신진단 시약에서 임신으로 나왔다면..그것은 임신으로 믿으셔야 합니다..검사 오류나 검사 시약의 불량으로 생각되진 않습니다..소변검사에서 임신반응 양성을 확인한 후에는..초음파검사를 통해서 정상 자궁 내 임신인지 확인을 하고..현재 태아의 크기, 심장박동을 확인합니다..그러나..궁금여님께서는 그럴 여유도 없이 생리(?) 하혈이 있었기에 초음파 검사에 안보였을 것입니다..임신 초기 유산이라 생각됩니다..이런 경우는 생각보다 흔히 있는 일입니다..또 많은 경우에서는 임신 유부도 모른채 그냥 평소와 같은 생리로 간주하고 넘어가는 예도 있습니다..이런 초기 유산되는 양상을 전문 용어로는 [조기 착상 후 배아손실] 또는 [조기 임상전 배아손실]이라고 합니다..그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착상 후에 배포가 다음 월경주기전 또는 월경 근처에서 손실되는 것이지요..이런 경우는 대부분 임상적으로 임신을 인지할 수 없으므로 잠재임신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이 경우에서의 임신 여부는 황체기에서 혈액 또는 소변중의 hCG의 존재로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빈도는 전체 임신의 14-33% 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디스크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자궁부위(?)가 당기는 증상에 대해서는 진찰이 필요하겠습니다..제가 단지 말씀만을 근거로 하여 판단하기란 너무 어렵네요..정형외과에서 디스크로 인한 통증이 아니라고 하셨다면..산부인과 진찰을 추가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그리고, 성교시 통증을 느끼시는 것은 전형적인 성교통이 아닌 평소 불편하셨던 부위의 증상이 성관계시 더욱 발현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디스크 진단 이전에도 성교시 불편함이 있으셨는지요..혹시 모를 기질적 원인에 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변비는 만성이 될 경우 여러가지 곤란함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병원에서 객관적인 검사후 치료를 받으심이 좋겠습니다..하지만, 임신과는 큰 관련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 '디스크'와 '변비'에 대해서는 전문분야가 아니기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질문 내용에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하군요..
..임신을 원하시는데..그 기다림에 지칠 경우, 마음 고생이 커질 수 있습니다..이럴때 일수록 여유를 가지시도록 노력하십시요..
..빠른 시일내에 좋은 소식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