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 건강상담사례 > 전문진료과 > 산부인과
산부인과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1 어깨 x선을 임신 3주에 찍었구요. 오른쪽 아랫배가 아파요.. 지** - 4127
상담 제목 어깨 x선을 임신 3주에 찍었구요. 오른쪽 아랫배가 아파요..
상담 내용 수고가 많으십니다, 선생님의 상담 내용 보고, 많은 도움을 얻고 있는 결혼 6개월된 주부 입니다.
임신 16주 이고, 임신 초부터 오른쪽 아랫배가 은근히 아픈 증세가 있습니다. 산부인과에 가보니, 자궁이 커져서 그렇다고 합니다. 작은 물혹도 하나 있는데, 그것 때문은 아닌 것같다고 하며 괜찮다고 합니다. 그런데, 임신 전부터 한번씩 오른쪽 아랫배가 아팠습니다. 괜찮을런지요..
그리고, 임신 3주말경에 그전부터 오른쪽어깨가 아파서 임신인줄 모르고, 어깨 부분에 3장의 엑스레이를 찍었습니다.
복부 부분을 가리지 않고, 찍었는데 괜찮을런지요...
선생님의 친절한 상담 부탁드립니다.
답변 제목 rec.
답변 제목 지영 씨 닥터코리아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혼이심을 축하드리고, 임신을 축하합니다.

오른쪽 아랫배는 대장이 시작되는 곳으로 맹장이 있고, 충수돌기(일반인이
맹장이라고 부르는 것)가 있어서 이곳에서 가끔 불편감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이곳은 작은창자에서 소화흡수된 찌꺼기가 큰 장자로 들어가는 곳이고,
찌꺼지가 들어와서 쌓이면 이곳이 수축을 해서 찌꺼기를 위로 올리는 운동을
하지요. 그래서 이곳에 문제가 잘 생기는 것 같습니다.

방사선 사진을 촬영한 시기가 조금 위험한 때입니다.
임신 3주말이면 수정난이 열심히 분화하는 시기로 영향이 있게 되면 잘못된
방향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임신 중에 방사선촬영은 배를 가리는
처치를 한 뒤 촬영을 하게 되는데, 아마도 이걸 하시지 않으신 것 같네요.

그러나 직접 조사를 받은 것이 아니어서 괜찮을 가능성이 더 높겠지요.
이건 어느 누구도 확실하게 단정할 수 없는 내용입니다. 이해하실 수 있겠지요?

태아와 가정에 주님의 은혜가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